폭설에 따른 재해복구비가 최근 확정된 가운데 도내 시·군마다 ‘특별지원비’40 00만원의 책정 배경과 용처를 몰라 한바탕 법석을 떠는 일이 벌어졌다.  

14일 남제주군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나흘간 쏟아진 폭설로 큰 피해를 입은 남군에 국비와 지방비,자부담을 합쳐 모두 37억여원의 복구비가 확정됐다.이는 남군이 요구 한 국·도비가 전액 반영된 것으로,특별지원비를 포함하면 오히려 요구액보다 많은 셈이된다.

 지원 요구를 하지도 않은데다,용도도 분명히 하지 않고 행정자치부 기타 지원항목 에 ‘별도 특별지원’이라고만 표시되는 바람에 시·군에선 영문을 몰라 어리둥절해 진 것이다.

 더구나 행자부가 별도 통보를 하지않아 시·군마다 궁금증은 더했고 제주도도 지출 용도를 까맣게 몰랐다는 후문이다.

 결국 이 돈은 정부가 호우나 태풍등 기상특보에 대비해 읍·면·동까지 비상연락망 을 구축하라고 전액 국비에서 배정한 것으로 밝혀졌으나 돈을 확보해놓고도 아직까지 구체적 집행내역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뒤늦게나마 이 사실을 알게된 남군 관계자는 “처음엔 누구도 아는 사람이 없어 황 당하기도 했으나 어쨌든 재해예방에는 큰 도움이 될것”이라며,선거를 앞둔 시점임을 의식한 듯 “결코 선심성은 아니”라고 말했다. <<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