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소방본부 대상 예산안 심사서 의원들 질타

국내 영리법인 병원의 도입 여부가 오는 27일 결정되는 가운데 도의원들이 18일 제주도가 의용소방대 등 각종 단체를 동원하며 영리병원 여론을 조작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 박희수 의원은 이날 소방본부를 대상으로 한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에서 “행정이 의용소방대의 소방교육을 한다는 명목으로 영리병원 홍보를 하고 있다”며 “영리병원 등 특별자치도 제도 개선과 소방 교육에 대한 연계성이 있느냐”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과거 군사 독재시설에도 없는 관제 동원을 하고 있는 등 제주도 전체가 영리병원 문제로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있다”며 “각종 단체를 동원하는 것은 갈등 증폭 등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강원철 의원은 “제주도가 도민들의 인명 보호를 위해 뽑은 의용소방대를 영리병원 홍보에 이용하고 있다”며 “의용소방대가 영리병원 홍보에 이용하려고 만든 조직인가”라고 질타했다. 또 “여론 조작 강행에 의용소방대가 동원되고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소방장비의 노후화 개선 문제도 제기됐다. 김도웅 의원은 “내구연한이 14년에 달하는 소방장비가 인명 구조에 쓰이는 등 소방장비 상당수가 노후화됐다”며 “도민들의 인명 보호를 위해 소방장비를 시급히 보충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미자 의원은 “소방본부가 서민층 안전취약시설 보급으로 6000만원을 올렸는 데 이 사업은 제주소방서의 소외계층, 서귀포소방서의 노유자 가스시설 안전대책과 유사하다”며 “일선 소방서가 현장 서비스사업을, 소방본부는 정책적 시책을 발굴·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방문추 의원은 “안전도시가 지난해 7월 지정받았으나 관련 신규 사업은 올해 본 예산이 아닌 추경에 올라오는 등 예산 작업이 늦어졌다”며 “안전도시 지정으로 어린이들의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는 제주도 자체 사업이 확대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소방본부 관계자는 “소방교육을 하면서 영리병원 등 제도 개선을 홍보하는 것은 도정을 이해하는 차원”이라며 “의용소방대 교육은 월별로 계획돼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