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지 요금 10~50%등 천차만별…업체간 과당 경쟁 주요인

제주 관광 고비용의 온상인 송객수수료 양성화 방안이 추진되고 있어 실현 여부가 주목된다. 특히 ‘이대로 가면 안된다’는 제주 관광에 대한 위기 의식이 도민 사회에 팽배, 송객수수료 양성화를 위한 관련 업계는 물론 제주도의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된다.

제주도와 도관광협회에 따르면 도가 관광업체들의 여론 등을 토대로 파악한 송객수수료는 업종별로 천차만별인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농원은 상품가격의 최고 50%, 관광지는 입장요금의 10∼50%, 승마장은 요금의 40∼70%, 잠수함은 입장요금의 30∼50%로 파악된다.

또 호텔·음식점 등 일부 관광업체들은 수수료의 합리적인 인하가 관광비용 인하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수수료 인하를 도에 요구하고 있다,

특히 관광협회가 지난달 국내여행안내사와 전세버스 운전사 등 28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과다한 송객수수료의 원인으로 △업체간 과당 경쟁 49.8% △적정한 안내료와 기사료 미지급 23.6% △관광객 저가상품 선호 21.9%으로 나타났다.

이어 수수료 해결 방안으로 △과당경쟁 자제 45.5% △적정한 안내료와 기사료 지급 40.8%로, 수수료 인하 방법에 대해 △업체간 자율 합의 60.1% △행정당국 조정 24.1% △사법 또는 세무조사를 통한 인하 8.9%로 응답했다.

송객수수료 인하 동참 여부에 대해 △분위기 조성시 동참 40.1% △적극 동참 38.7%로 나오는 등 수수료 인하를 위해서는 관광산업의 체질과 거래관행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제시됐다.

도관광협회는 이에 따라 국내 여행업, 기념품업, 관광지업 등으로 구성된 ‘제주관광 상거래 개선 추진협의회’를 상설화해 적정 송객수수료율 설정과 양성화 방안 등을 강구한다.

또 다음달까지 국·내외 송객수수료, 관광종사원 수급실태 등을 조사하고 관광3법 일괄 이양 등 3단계 제도 개선에 따른 후속조치를 통해 송객수수료 개선과 양성화를 위한 대안을 제시할 방침이다.

이처럼 제주관광의 해묵은 현안인 송객수수료를 둘러싼 논의가 활발한 것은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수수료 양성화가 관광고비용 해소의 성공 여부를 가를 것으로 보여  도·관광업계의 체계적인 대응 방안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