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이 ‘공천 부적격자 명단’을 공개하고 전국 420여 시민단체가 ‘2000년 총 선시민연대(총선연대)’를 출범한 가운데 제주지역에서도 범도민회와 환경운동연합, 여민회 등 시민단체가 총선연대에 참여,공천감시와 낙선운동에 나서기로 해 정치권과 의 마찰 등 지역정가에 파란이 예상된다.

 또한 전교제제주도지부,제주주민자치연대 등도 자체 모임을 갖고 총선에 개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키로 해 조만간 제주지역 총선연대가 출범할 것으로 보인다.  범도민회 고유기 사무처장은 14일 “총선연대는 유권자에게 총선에 출마하려는 후 보에 대한 정보를 제공,공천감시와 낙선운동을 펼칠 수 있는 유권자 운동이라는 중대 한 의미를 갖고 있다”며 “그러나 공천반대 인사를 작성함에 있어 중앙의 시각에서 일방적으로 재단하는게 아니라 지역의 실정과 정서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중앙과 긴밀한 협의를 벌여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제주환경운동연합 박진우 집행위원장은 “특정 후보의 과거 경력을 놓고 당선·낙선을 펼칠 수도 있겠지만 개발과 환경을 포함한 제주지역 현안의 정책을 총선후보에 게 제안, 그 수용여부에 따른 낙선운동을 펼치는 전술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박위원장은 “그러나 제주도개발특별법을 다른 지역의 개발악법과 동일하게 처리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해 경실련과는 다른 기준을 제시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허영숙 제주여민회 사무국장도 “중앙단위에서 여성연합과 공동으로 사업을 펼쳐나 가는 한편, 지역차원에서 범도민회와 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이 운동에 찬성하는 다른 단체와 지역협의체를 구성, 지역 차원의 공천반대·낙선운동을 펼쳐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경실련은 ▲후보자 정보공개운동 ▲공약사항 이행평가 ▲정책제안 등 합 법적 운동을 펼치겠다고 말해,총선연대에 참여할 뜻이 없음을 밝혔다. <이재홍기자><<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