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종합평가서 2년 연속 하위권…행정 추진의지 등도 미흡

도내 농어촌 정보화 마을의 역량이 뒷걸음질치고 있다.

설·추석 특산물 판매전에서 일부 마을이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전체 정보화마을 평가에서는 저조, 제주도의 행·재정 뒷받침이 요구되고 있다.

8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도시·농촌간 정보능력 격차 해소 및 농어촌 지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1곳당 3억원씩 투입, 도내에 14개 정보화마을을 조성·운영하고 있다.

올해에도 제주시 도두, 한림읍 상명 등 정보화마을 3곳에 1곳당 3억원씩 모두 9억원을 투입해 홈페이지 및 전자상거래 시스템 등을 구축할 방침이다.

하지만 도내 정보화마을 14곳에 대한 2006·2007년 2년간의 정부 종합평가에서 하위권을 차지, 활성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설이나 추석을 맞아 전국 정보화마을 단위로 실시한 2006년·2007년 특산물 판매전 평균 매출액에서는 구좌읍 김녕리, 한경면 저지리, 표선면 토산리가 1위를 차지하는 등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지만 종합 평가에서는 뒤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행정안전부가 최근 전국 304곳의 정보화마을의 정보격차해소, 공동체 활성화, 지역경쟁력 강화, 주민활성화 의지 등에 대한 2007년도 운영성과를 종합 평가한 결과 제주지역은 최우수·우수가 전무한 가운데 애월읍 유수암리 1곳만이 장려마을 18곳에 포함, 체면치레했다.

자치단체의 소속 마을 운영평가점수와 단체장의 관심도, 활성화 의지 등을 평가한 결과에서도 강원도 등 7개 광역·기초자치단체가 최우수·우수기관으로 선정됐지만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외됐다.

특히 지난 2006년 전국 평가에서도 제주지역 정보화마을 운영성과가 낮는 등 2년 연속 하위권을 기록하고 있어 개선책 마련이 절실한 실정이다.

행정안전부의 2006년 평과 결과 전국 11개 자치단체, 29개 정보화마을이 우수기관 및 마을로 선정, 재정 지원을 받았지만 제주는 1곳도 포함되지 못했다.

도 관계자는 "평가항목 중 다른 지역에 비해 불리한 홈페이지 접속 실적으로 운영성과가 낮게 나타나고 있다"며 "정보화마을 주민들의 인터넷 생활화 등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행안부 관계자는 "평가 이전에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평가 기준·요소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며 "평가 결과를 토대로 정보화마을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지자체의 노력이 더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