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제주-진도 송전선로 추진 계획에 진도 주민·군 등 반발

제주지역 전력공급 안정화를 위해 제주-전남 진도군 송전선로 건설이 추진되고 있으나 진도군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거세 차질이 우려된다.

한국전력공사는 정부의 '제3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20㎞ 구간에 철탑 80여기를 설치하고 15만4000볼트의 전압으로 진도군을 통과한 후 해저 케이블로 제주도에 송전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전은 21일과 26일 '변환소와 송전선로 건설사업' 실시계획안을 공고했다.

진도군 지역주민들은 '진도-제주간 송전선로 및 변환소 건설 반대 진도군민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구성하고, 정부와 한전에 '제주도내 LNG 발전소 건립하고 해저 케이블 사업은 취소하라'는 내용의 건의서를 전달했다.

대책위는 "송전선로 건설에 따른 직접적인 피해 당사자인 진도군민의 여론을 묵살하는 사업 추진은 안된다"면서 "진도군민의 동의없이 송전선로 사업을 강행하면 저지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박연수 진도군수와 조규탁 군의회 의장 등 5명의 기초의원도 지난 3일 지식경제부와 한전 본사, 광주전력관리처를 방문해 진도-제주간 송전선로 건설 계획 취소를 요구했다.

진도지역에서 반발로 제주-진도 송전선로 건설 사업이 차질을 빚으면 제주지역 전력 수급 안정화에 큰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특히 3차 계획에 반영됐다가 사실상 백지화된 30만㎾급 LNG발전소 건설계획이 재추진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전은 기술적 문제와 막대한 사업비가 추가 소요 되는 점 등을 이유로 사업계획 변경은 불가능하며 진도군과 지역주민과 원만한 협의를 통해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