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대형할인점등 주요 유통업체별로 생필품가격이 도정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돼 소비자들의 선택폭을 넓히고 물가안정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제주도는 13일 박찬식행정부지사 주재로 지방물가대책회의를 열고 개인서비스요금과 공공요금,생필품 가격등의 관리를 통한 물가안정방안을 협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매주 대형할인점·마트·시장등 주요 유통업체별 생필품 가격을 조사,도정홈페이지 제주넷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선택의 폭을 넓히고 업소별 경쟁을 통한 가격 하향 평준화로 물가안정을 유도하기로 했다.

또 옥외가격표시제 확산과 시간대별 요금 차별화,모범업소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목욕·이미용료·숙박료등 49개 품목별 책임관리제등을 통해 개인서비스요금을 안정시키고 지방공공요금도 인상을 억제하기로 했다.

공공요금을 조정할때는 전문기관에 원가검증을 의뢰하고 근로자대표와 여성등을 위원으로 위촉해 민간참여를 확대시키는 한편 도·시·군 및 경찰·세무·위생·소비자단체등으로 상설 합동지도·점검반을 편성,설·추석등 명절전후에 중점운영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오는 21일∼2월4일까지 15일간을 설날대비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해 농·수·축산물과 개인서비스요금등 24개 품목을 중점 관리할 계획이다. <오석준기자><<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