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레져/스포츠 김성일의 골프 원포인트 레슨
[김성일의 골프 원포인트 레슨]클럽의 열고 닫힘20. 골프의 기초-훅과 슬라이스 1
제민일보
입력 2008-10-19 (일) 17:28:21 | 승인 2008-10-19 (일) 17:28:21

지난 시간에 이어 골프 샷의 구질 중에 골퍼들에게 가장 큰 고민이 되는 훅과 슬라이스를 보다 상세하게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 지난시간에 살펴본 바와 같이 골프공과 클럽의 임팩트에 따라 많은 공의 구질이 존재하며 골프 샷의 대표적인 훅과 슬라이스 구질을 쉽게 설명하면 <그림 1>과 같다.

   
 
 

<그림 1> 스윙궤적과 클럽의 임팩트 형태에 따른 볼의 구질(드로우, 훅과 페이드, 슬라이스)

 
 

1. 훅, 슬라이스와 드로우, 페이드 구질
스윙 궤적과 임팩트 시 클럽의 형태에 따라 샷은 많은 형태로 바뀔 수 있으며 훅과 슬라이스, 드로우와 페이드 구질을 정의하기가 쉽지 않지만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훅과 슬라이스 구질 : 클럽이 닫혀 맞거나 열려 맞는 것이다.
○ 훅: 볼이 시작부터 왼쪽으로 휘어지는 샷.
○ 슬라이스: 볼이 시작부터 오른쪽으로 휘어지는 샷.

(2) 드로우와 페이드 구질: 스윙궤적에 영향을 받으며 볼과 클럽은 스퀘어로 임팩트 된다
○ 드로우: 볼이 직선으로 날아가다 떨어지는 순간부터 부드럽게 왼쪽으로 휘어지는 구질.
○ 페이드: 볼이 직선으로 날아가다 떨어지는 순간부터 부드럽게 우측으로 휘어지는 구질.
 
2. 훅과 슬라이스의 원인

훅과 슬라이스의 원인은 다양하게 많이 있지만 대표적인 원인을 살펴보자.

(1) 클럽의 타격형태: 클럽이 닫혀 맞으면 훅, 열려 맞으면 슬라이스가 나게 된다.

(2) 스윙궤적
○ 인-아웃: 과도한 인-아웃의 스윙으로 훅의 원인이 된다.
○ 아웃-인: 과도한 아웃-인의 스윙으로 슬라이스의 원인이 된다.

(3) 그립
○ 강한 그립: 손목의 사용이 심하게 되어 훅이 될 수 있다.
○ 약한 그립: 손목의 회전이 늦게 되어 슬라이스가 날 수 있다.

(4) 머리의 지나친 고정
○ 머리를 임팩트 후에도 고정 시키려 한다면 손목이 빨리 돌아가 훅의 구질이 나오기 쉽다.

(5) 스윙플레인
○ 플랫스윙(평편한 궤적의 스윙)으로 팔과 손목이 스윙을 주도하게 되어 훅이 날 수 있다.
○ 업라이트스윙(높은 궤적의 스윙)으로 아웃인 또는 팔이 늦게 임팩트되어 슬라이스가 날 수 있다.

(6) 손목과 허리의 움직임
○ 그립의 영향도 있지만 본인의 스윙 성향이 오른팔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팔 위주로 스윙하는 골퍼에게는 훅이 날 수 있다.
○ 힘을 주어 몸을 먼저 과도하게 움직인다면 손목의 회전이 늦어 슬라이스가 날 수 있다.

(7) 타겟과 어드레스 에임을 잘못 선 경우
○ 어깨선의 정렬, 스탠스 등이 아웃인 또는 인아웃 스윙의 궤적을 유발할 수 있다.

(8) 볼 위치의 오류
○ 볼 위치가 타깃으로의 앞과 뒤, 몸과 가깝고 멀게 위치한 경우 토우나 힐부분에 맞아 훅이나 슬라이스를 유발할 수 있다.

(9) 자세의 오류
○ 골프스윙의 체중이동이 잘못되거나 몸이 너무 굽었거나 서있게 된다면 훅과 슬라이스를      유발할 수 있다.
훅이나 슬라이스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는 골퍼는 위의 사항들을 천천히 체크해 본다면 라운딩에서 보다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샷을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다. 다음 주에는 쉽게 훅과 슬라이스를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겠다.

글=김성일 탐라대 골프시스템학과 교수·WPGA티칭 프로  


제민일보  webmaster@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