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골프의 기초-훅과 슬라이스 2

1. 훅과 슬라이스의 교정법
지난주에 서술한 훅과 슬라이스의 원인들을 체크하여 본다. 훅과 슬라이스를 고치기 쉬운 교정법을 알아보자.

(1) 훅의 교정을 위한 효과적인방법
○ 그립을 고친다. 약한(위크:Weak) 그립으로 잡는다. 과도한 스트롱(Strong) 그립을 잡고 있다면 손목의 회전이 과도하게 이루어져 훅이 나기 쉽다.
○ 스윙궤적을 바꾼다. 스윙궤적은 팔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오픈스탠스로 어드레스를 한다. 스윙을 똑같이 하며 타겟방향의 왼쪽을 보고 서며 허리를 많이 이용한 스윙을 한다.

   
 
 

<그림 1> 훅의 교정을 위한 효과적인방법

 
 

○ 그래도 스윙궤적이 바뀌지 않는다면 <그림 1>과같이 목표방향 왼쪽을 타겟으로 하여 오픈 스탠스로 서도록 한다. 사람은 잘못을 수정하는 신체적 감각을 가지고 있다. 왼쪽을 보게 된다면 본인 스스로 볼이 왼쪽으로 나가지 않도록 몸이 스스로 습득하게 되어 잘못된 훅을 내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이러한 연습은 실전에서는 효과적이지 않고 연습장에서의 연습을 통하여 훅을 쉽게 고칠 수 있다.
○ 훅은 슬라이스보다 교정이 더 어렵다. 이유는 궤도만의 문제가 아니라 스윙자체가 상체나 손위주의 스윙이기 때문이다.
○ 오른쪽 손의 과도한 사용이 원인이기 때문에 되도록 왼손으로 스윙을 리드하도록 한다.
○ <그림1>처럼 타겟 왼쪽으로 평행하게 선다. 스탠스는 정상적인 스탠스에서 오픈스탠스로 선다.
 - 클럽이 스퀘어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 궤적이 아웃-인이 되도록 한다.
 - 백스윙과 릴리즈를 높게 한다.

(2) 슬라이스의 교정을 위한 효과적인 샷 방법
○ 그립을 고친다. 약한(Weak)그립을 잡고 있다면 강한(스트롱:Strong) 그립으로 잡는다.
○ 스윙궤적을 바꾼다. 스윙궤적은 팔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클로즈드 스탠스로 어드레스를 한다. 슬라이스는 몸의 과도한 움직임으로 발생하기 쉽다. 몸, 특히 하체를 고정하도록 신경쓰고 상체위주로 손목의 회전이 잘 돌아가도록 스윙 연습한다.

   
 
 

<그림 2> 슬라이스의 교정을 위한 효과적인 샷 방법

 
 

○ 그래도 스윙궤적이 바뀌지 않는다면 오른쪽을 타겟으로 하여 클로즈드 스탠스로 서도록 한다. 사람은 잘못을 수정하는 신체적 감각을 가지고 있다. 오른쪽을 보게 된다면 본인 스스로 구질이 오른쪽으로 가기 때문에 볼이 오른쪽으로 나가지 않도록 몸이 스스로 습득하게 되어 잘못된 슬라이스 구질을 내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이러한 연습은 실전에서는 효과적이지 않고 연습장에서의 연습을 통하여 슬라이스를 쉽게 고칠 수 있다.
○ 슬라이스는 스윙궤적의 수정으로도 쉽게 고칠 수 있다.
○ <그림 2>처럼 타겟라인 우측을 향해 스탠스와 어깨의 라인이 평행하게 선다.
 - 스탠스는 클로즈드 스탠스로 선다.
 - 클럽이 스퀘어 되도록 한다.
 - 스윙궤적이 인-아웃 되도록 한다.
 - 손목의 움직임이 원할하게 회전하도록 손의 긴장을 풀어야 한다.

글=김성일 탐라대 골프시스템학과 교수·WPGA티칭 프로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