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발전소 백지화 진도-제주 해저케이블로 결정…진도주민 반대 가열
에너지 자립권 확보와 투자·고용·청정성 등 경제효과 극대화 위해 필요

최근 '진도-제주'간 송전선로 건설계획에 대해 진도지역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제주지역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때문에 백지화됐던 제주 LNG 발전소 건설에 대한 재추진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는 당초  '제3차 중장기 전력수급계획'에 제주지역 30만㎾급 LNG 발전소 건설 계획을 반영했다.

하지만 정부는 올해 8월 LNG 발전소 건설을 취소하고, 20만㎾급 해저연계선만 추가로 건설하는 계획을 확정했다.

이에 박연수 진도군수는 최근 언론사 인터뷰를 통해 '중장기 전력수급계획에 따른 진도-제주간 송전선로 건설에 대해 절대 불가'라는 입장을 공식 표명했다.

박 군수는 "제주지역 전기 공급을 위한 진도-제주간 송전선로 건설은 옳지 않다"며 "진도지역에 100여개의 송전철탑이 건설되면 자연경관 파괴, 주민의 건강권 침해, 관광산업 투자 유치 저해 등의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정부와 한전은 제주 LNG 발전소 건설 등의 다른 방법을 강구하라"고 요구했다.

진도군 지역주민들은 지난 9월 '진도-제주간 송전선로 건설 반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정부와 한전에 '제주 LNG 발전소 건립하고 해저 케이블 사업은 취소하라'는 내용의 건의서를 전달하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다른 지역과의 갈등과 피해를 유발하지 않고, 도내 전력생산 자립도 제고, 제주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제주LNG발전소건설이 재추진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도내 최대전력 사용량은 올해 59만7000㎾에서 2016년 79만8000㎾, 2020년 87만9000㎾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장기적으로 안정적이고 자립적인 에너지생산기반이 절실하다.

또 제주LNG 발전소와 가스인수기지 건설로 직접 투자비용 7392억원과 1만명 고용, 소득유발  2233억원 등 1조4000억원에 달하는 경제적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제주LNG 발전소 건설이 재추진되면 인수기지 건설규모가 2만5000㎘에서 7만㎘로 확대, 제주지역은 경유와 등유 의존도를 더욱 낮출 수 있다. 이에 따라 도민들의 에너지 부담 감소와 온실가스 배출량 억제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