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전 도내 환경단체 공동 기자회견…대정읍 주민 발목잡지 말라며 목소리

영어교육도시 사업계획과 환경영향평가서의 생태적 가치 보전 노력이 부족해 재평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주환경운동연합·곶자왈사람들·제주참여환경연대·민주노동당 제주도당 환경위원회 등 도내 환경단체는 11일 오전 10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곶자왈 보전 원칙이 전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 환경단체들은 “최근 제주영어교육도시 개발사업 환경영향평가서가 제출돼 영향평가 심의를 앞두고 있다”며 “그러나 영어교육도시 사업계획과 환경영향평가서에는 이런 생태적 가치 보전 노력을 찾아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환경단체들은 “규정상 반드시 보호해야하는 생태계 1·2등급, 지하수 1등급 지역에도 시설물 설치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멸종위기 동·식물은 서식지내 보전이 아니라 시설물 설치를 이유로 이식을 계획하고 있다”며 “녹지자연도가 뛰어난 지역도 가차없이 개발부지로 추진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워낙 많은 용수이용계획을 세우다 보니 공급할 정수장과 하수처리장의 용량도 부족한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환경단체들은 “민간사업자도 아닌 행정 주도로 추진하는 사업이지만 오히려 보전지역의 훼손과 멸종위기종의 보전 노력은 낙제에 가깝다”며 “영어교육도시 개발사업은 곶자왈 보전을 전제로 해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대정읍 주민 10여명은 환경단체의 기자회견 도중 영어교육도시 사업에 발목을 잡지 말라며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