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성만 도주유소 협회장·지식경제부 정책관 17일 면담
정부 도내 유류유통구조 문제 시정 조치 취하겠다 답변

정유사들이 상대적으로 제주지역 유류 공급가를 높게 책정하는 가운데 정부가 이와 관련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제주도주유소협회는 지난 9월 정유사의 횡포에 대해 조사해 달라는 내용으로 청와대·공정거래위원회·감사원·국세청에 진정서를 보냈고, 지식경제부가 도주유소협회에 면담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임성만 도주유소협회장은 지난 17일 김정관 지식경제부 에너지산업 정책관과 면담을 갖고 "정유사들이 제주지역만 현물가보다 비싼 농협중앙회 계통가 수준으로 공급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도내 유류공급가격이 다른 지역보다 ℓ당 80~100원 정도 높다"고 밝혔다.

김 정책관은 농협의 계통가격이 현물가보다 비싼 것 자체가 잘못됐다고 밝혔고, 정유사의 도내 유류공급 시스템도 문제가 있다고 인정했다.

특히 김 정책관은 농협계통가격과 정유사와 도내 주유소간 유류 유통구조 문제 등에 대해 조사하고, 시정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는 도주유소협회의 진정서에 대해 "정유사의 불공정 거래 행위 여부에 대해 조사중"이라고 답변했고, 국세청은 "정유사들의 세금계산서를 근거해 세금을 부과하기 때문에 폭리 여부는 확인할 수 없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