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제주도지사와 해군참모총장 면담 갖고 합의…강정주민, 강력 비난

정옥근 해군참모총장이 제주해군기지 사업 추진상황 점검을 위해 취임 후 처음으로 4일 제주를 방문, 지금까지 고수했던 ‘제주해군기지’ 사업명칭을 포기하고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을 수용키로 했다.

이날 정 총장 등 해군본부 고위 간부들은 제주도청을 방문해 접견실에서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를 비롯해 유덕상 환경부지사 등 제주도 간부공무원들과 면담을 갖고 제주해군기지 사업의 원활한 추진 방안 등을 논의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면담에 앞서 정 총장은 “이번 제주 방문의 목적은 제주방어사령부 순시와 제주해군기지 사업 추진에 따른 제주지역 분위기를 직접 확인하는 등 두가지”라며 “제주해군기지 추진과 관련해서는 김태환 제주도지사와 현지에 근무하는 해군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할 계획으로, 찬·반측 주민과 만날 예정은 없다”고 제주방문의 목적을 밝혔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정옥근 총장이 제주를 방문해 이번 문제(제주해군기지사업)에 대해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기회를 갖는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현재 이 사업(해군기지사업)은 많은 어려움도 있고, 도민들도 많이 걱정을 하고 있는 것을 알아달라”고 말했다.

이날 면담 결과 해군과 제주도는 그동안 논란이 됐던 해군기지 사업명칭을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사용할 것을 합의했고, 제주도와 정부간의 MOU을 조속한 시일내에 체결키로 했다.

또한 크루즈항은 국토해양부가, 해군기지는 국방부가 각각 맡아 사업을 추진해 결국은 민군복합형 항구로 만드는 한편 주민갈등 해결을 위해 적정한 시점에 국방부장관의 제주 방문을 추진키로 했다.

이보다 앞서 강정마을회와 법환어촌계, 군사기지반대범대위 등은 면담 시작 전인 오전 10시30분부터 도청 앞에서 해군기지 반대 항의 집회를 개최했지만, 정 총장 일행이 도청으로 진입하는 과정에서는 돌발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 등 평화적인 집회를 이어갔다.

강정마을회 등은 “정 총장은 최근 국회에서 제주해군기 찬반갈등 해결을 위해 지역주민들과 적극적인 만남을 추진하겠다고 밝혀놓고, 제주에 와서는 말을 바꾸고 있다”며 “또한 강정마을회의 면담은 절차와 일정상의 이유로 거부하면서, 찬성측 주민들은 만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것”이라고 강력하게 비난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