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도내 시민단체, 29일 해군기지 항만공사 입찰공고 관련 공동성명 발표

강정마을회와 제주군사기지범대위 등 도내 시민사회단체가 해군의 제주해군기지 항만공사 입찰공고와 관련 공동성명을 내고 일방적인 해군기지 건설 추진에 대해 강력하게 경고했다.

이날 강정마을회 등은 “해군이 제주도의 연기요청을 무시하고 항만공사 입찰공고를 추진했다”며 “또한 김재윤 의원과 제주도 당국 조차 생태계 공동조사 및 문화재 조사 이후 또는 ‘도민이 이해할 만한 수준’에서 예산집행이 이뤄져야 함을 공식적으로 요구했음에도, 이를 무시한 결과라는 점에서 경악을 금치 못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같은 해군의 행태를 보면 그동안 해군이 언급했던 주민동의, 환경보전, 경제발전 등은 결국 기지건설의 명분을 얻기 위한 거짓된 선전에 불과하다는 것이 드러난 것”이라며 “해군은 일방적이고 안하무인격의 행보를 계속한다면, 찬반을 넘어 도민사회 큰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이들 단체들은 “최근 해군이 보이는 행태는 오로지 기지건설 논리에 편승해 온 제주도 당국의 무능과 무책임에 근본 원인이 있다”며 “이런 방식으로 진행된다면 제주도마저 해군의 일방행보에 끌려다닐 수밖에 없기 때문에 명확한 입장과 대책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또 “주민피해보상 등의 예산집행은 제주도가 공식적으로 요구한만큼, 생태계 공동조사 및 문화재 조사이후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또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생태계공동조사는 해군의 안하무인격 일방통행으로 파행만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에 제주도는 본래의 취지대로 절차가 이뤄지도록 대책마련에 즉각 나서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