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종다양성의 중요성

제주생물종다양성연구소  이 욱 재
 
지구상에 처음으로 생명체가 출현한 이후 오랜 시간동안 많은 생물들이 진화라고 하는 생물학적 과정을 통해서 지구상에 출현하였고 또한 멸종되어갔다.

일반적으로 생물종다양성(Biological diversity)이라고 함은 지구상에 생존하는 모든 식물, 동물 그리고 미생물을 포함하고, 생태계와 생태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또한 최근에는 생물자원(bio-resources)라고 하는 의미로도 활용되고 있어서, 생물종다양성은 대단히 다양한 의미로 활용되고 있다.

학자들은 어림잡아 현재 우리들과 더불어 지구에 살아가고 있는 생물종들이 3천만-5천만 종에 이르고, 이중 143만여 종들만이 우리들에게 알려지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지금도 지구상에는 열대우림에서 한대지역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한 환경 속에서 우리 인간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채 지구상에 출현했다가 멸종되어 가는 생물들이 셀 수 없을 만큼 많다.

이들 생물들은 어느 하나 소중하지 않은 것이 없다.

모두가 우리와 더불어 지구생태계를 구성하고 있으며 또한 그 구성원으로써 맡은 역할들을 다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생물들은 생태계의 구성원으로써 뿐만 아니라 우리들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소중한 자원으로써도 충분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식량자원 그리고 천연물 신약을 비롯한 바이오신소재의 자원들이 모두 이들 생물들로부터 얻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지구환경의 급속한 변화(인위적 생태계 파괴 등을 포함)가 진행되고 있어서 이들 소중한 자원들의 가치를 평가하기도 전에 소멸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이러한 소중한 생물자원들이 소멸(멸종)되어 가기 전에 이들에 대한 충분한 생물학적 정보를 확보하고, 또한 그 생물자원의 산업적 활용성 및 생태적 중요성을 평가하고 관리 보존할 수 있는 연구개발과 정책적 지원이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