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레져/스포츠 김성일의 골프 원포인트 레슨
[김성일의 골프 원포인트 레슨] 골프클럽과 드라이버35. 골프장비학
제민일보
입력 2009-01-20 (화) 17:32:00 | 승인 2009-01-20 (화) 17:32:00
1) 개요
골프장비 즉 , 골프채는 골프클럽 (golf Club) 이라고 부른다 . 골프 클럽은 기본적으로 우드 1, 2, 3, 4, 5 번, 아이언1, 2, 3, 4, 5, 6, 7, 8, 9 번, 피칭 웨지, 샌드 웨지, 로브 웨지, 하이브리드 클럽 그리고 퍼터 중에서 14개의 클럽을 선택하여 풀 세트로 이용하게 된다. 클럽 14개 이상을 갖고 다니게 되면 2~4타의 벌타가 주어지며 2홀 이상 플레이 시에는 실격처리가 된다. 클럽의 하프 세트는 우드 1, 3 번 , 아이언 3, 5, 7, 9 번 , 샌드 웨지 , 그리고 퍼터가 주로 이용될 수 있다. 클럽구성을 어떻게 하는가는 골퍼 자신의 권한이며 마음대로 클럽을 구성할 수 있다. 예로 14개의 클럽 중 드라이버 2개, 퍼터 2개를 가지고 있어도 무방하다는 이야기이다.

골프클럽에는 공을 타격하는 타구면인 " 헤드 (Head)" 부분과 골프채의 막대부분인 " 샤프트 (Shaft)" 부분으로 나뉘어 지고 , 헤드의 모양과 재질에 따라 "우드 (Wood)", "아이언 (Iron)", "퍼터 (Putter)" 등 세 가지로 구분하며, 각기 다른 용도와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림 1> 클럽의 각부분 명칭  
 
각 클럽의 구분이 되는 요건은 클럽의 길이뿐만 아니라 헤드의 각 부분에 따라 나뉘는데 타구면을 Club Face 라고 하며 , 그중에도 중앙의 부분을 Sweet Spot(스위트 스팟) 이라 한다. 이 타구면과 Shaft 간의 각도를 Loft 라고 하며 , Loft 가 높을수록 공은 뜨게 되어 있다. 또 Club 의 바닥을 Sole 이라고 하는데 Sole 과 Shaft 간의 각도를 Lie 라고 한다. Lie 가 크면 키가 작은 사람용이며 , 그 반대는 장신용으로 보면 된다. Sole 이 넓을수록 초보자에게 유리하나 그 성능이 방향성에서 약간 떨어지는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
 
   
 
  <그림 2> 드라이버 클럽  
 
2) 드라이버
드라이버는 일종의 우드라고 할 수 있으며 1번 우드라고도 한다. 파 4, 파 5에서 주로 첫 번째 샷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클럽이라 할 수 있다. 공 바로 아래 공을 받치고 있는 것을 티(tee)라고 부르며 티 위에 공을 올려놓는 것을 티업(tee up) 이라 하며 놓고 치는 것을 '티샷 (Tee shot)'이라고 한다.

글=김성일 탐라대 골프시스템학과 교수·WPGA티칭 프로

제민일보  webmaster@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