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해군기지 유관기관 대책회의 파문 공식사과…환경부지사 문책 등은 함구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최근 발생한 민군복합형 제주해군기지 등으로 인한 도민간의 갈등에 대해 제주도민들에게 공식사과했다.

23일 김 지사는 도청 기자실에서 설 명절을 앞두고 도민에게 드리는 말씀을 통해 “최근 발생한 민군 복합형 관광미항, 투자개방형 병원 등의 문제는 도민사회에 갈등과 우려를 낳았다”며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도정이 부족했던 탓으로, 비판과 질책을 기꺼이 받아들이겠다”고 도민들에게 사과했다.

이어 김 지사는 “하지만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없는 현실과 한계도 솔직하게 있다”며 “향후 도정은 제주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해군기지 등은 지속적으로 추진 의사를 밝혔다.

특히 김 지사는 해군기지 유관기관 대책회의 파문과 관련해서는 서면을 통해 “유관기관 간담회 문제는 우선 도민에게 죄송스럽다”며 “국책사업을 잘 해보기 위해 유관기관과의 격의 없이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대화의 자리에서 나온 부적절한 표현들에 대해서는 이유를 불문하고 도민들에게 분명히 사과드리고, 이를 좋은 교훈으로 삼고 성숙한 도정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김 지사는 제주도의회와 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에서 제기한 유덕상 환경부지사의 문책 요구 등에서는 전혀 언급을 하지 않은 것을 비롯해 강정주민에 대한 직접적인 사과나 향후 대책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는 등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