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후반기 의장선거 ‘돈거래설’에 대한 경찰수사가 소득없이 매듭되고 ‘의혹’으로 남을 공산이 커졌다.

제주지방경찰청 김영석 수사과장은 8일 도의회 의장선거 돈거래 의혹에 대한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아직까지 제기된 혐의점을 입증할 증거를 확보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그동안 의혹 당사자를 포함한 8명의 도의원과 참고인 조사,경리장부와 금융계좌,컴퓨터 본체와 입력자료등 압수수색 자료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달 가까이 수사를 벌여왔다.

그러나 “박모의원이 메모지에 3자를 쓰며 3억을 요구했다”는 강신정 전의장과 “모의원이 얼마를 준비하고 있느냐는 물음에 3자를 쓰고 이정도 준비하지 않겠느냐고 했을 뿐이며,오히려 강 전의장이 지지 대가로 당선후 1인당 수천만원씩 주겠다고 제의했다 ”는 박의원의 엇갈리는 진술의 진위를 규명하지 못하고 있다.

또 당좌수표 제공 의혹을 받는 부모의원이 경영하는 5개회사의 당좌·어음 거래내역을 확인한 결과 95년이후 당좌수표는 사용하지 않았고 99년이후 발행된 80장의 어음 지급지와 최종 소지자등을 조사했으나 아무런 혐의점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과장은“의장선거 지지대가 거액요구와 관련,진술이 엇갈리는 부분과 제3자 명의의 당좌수표 사용 여부등 진실이 규명될때까지 수사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추가 수사를 통해 새로운 단서를 확보할수 있을지 극히 미지수여서 이번 수사는 의혹을 의혹으로 남기는 수준에서 마무리될 가능성이 크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경찰이 남은 부분에 대해 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수사를 매듭짓고 혐의점을 입증할만한 단서를 찾지 못할 경우 깨끗하게 ‘손을 터는’ 것이 경찰의 입지나 도의회 정상화에도 도움이 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오석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