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예총 등 위령제 참여 결정…재단 참여여부는 재논의

 4·3평화재단 초대 이사장 선출 과정에서 내홍을 겪었던 4·3단체들간에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4·3도민연대와 4·3연구소, 민예총 제주지회 등과 4·3유족회는 지난해 9월부터 4·3평화재단 초대 이사장 선출과정에서 입장차이를 드러내는 등 갈등을 빚었다.

 특히 이상복 제주도 행정부지사의 관 주도로 평화재단이 출범하는 것에 반발, 평화재단 참여를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하는 등 최근까지 갈등이 이어져 왔다.

 하지만 양조훈 제주4·3위원회 수석 전문위원이 4·3평화재단 상임이사로 내정된 이후 평화재단측이 적극적으로 4·3단체들과 접촉을 시도하는 것은 물론 최근 4·3유족회 임원들이 교체 등으로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또한 지난 4일 4·3단체들은 민예총 제주지회에서 회의를 갖고, 61주년 4·3위령제에 참여키로 결정한 것은 물론 4·3평화재단 이사회 참여 여부에 대해 향후 상황 변화에 따라 재논의키로 하는 등 기존 입장과 다른 모습을 보였다.

 4·3단체 관계자는 "4·3평화재단 출범 이후 별다른 움직임이 없었던 재단측이 최근 들어 수차례 접촉을 시도하고 있다"며 "또한 4·3단체 내부에서도 4·3희생자들이 넋을 위로하는 위령제에 불참하는 것은 그동안 4·3단체들의 활동목적과도 맞지 않아 위령제에 참여키로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현재까지 4·3평화재단 이사회에 참여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판단된다"며 "향후 평화재단 이사장 교체를 비롯해 재단측의 태도 변화에 따라 참여 여부를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4·3평화재단 관계자는 "4·3단체의 불참으로 파행을 겪고 있는 평화재단에 대한 정상화가 시급해 4·3단체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고 있다"며 "최근 들어 4·3단체들이 전향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향후 4·3단체들의 재단 이사회 참여와 초대 이사장 선출 과정에서 불거진 갈등 등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영헌 기자 kimyh@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