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제61주년 제주4·3사건희생자위령제 봉행…유족·도민 등 1만여명 4·3영령 넋 위로

   
 
  ▲ 3일 오전 제주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61주년 제주 4.3사건 희생장 위령제에 참석한 유족들이 헌화 및 분향하고 있다.박민호 기자 mino77@jemin.com  
 
 제61주년 제주4·3사건희생자위령제가 3일 오전 11시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에서 이달곤 행정안전부장관,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 김용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 등 각계인사와 도내외 유족 등 1만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엄숙하게 봉행됐다.

 특히 최근 수구 세력들이 중심으로 4·3특별법 헌법소원과 행정소송을 제기하고, 한나라당이 4·3특별법 개악에 나서는 등 4·3왜곡행위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열린 이날 위령제는 그 어느 때보다 엄숙하고 긴장된 분위기로 진행됐다.

 이날 이달곤 행안부장관은 추도사를 통해 "4·3사건으로 무고하게 희생되신 분들의 영전에 머리 숙여 애도의 뜻을 표한다"며 4·3 영령들의 명복을 빌었다.

 이어 이 장관은 "위령제가 열리는 이곳 제주4·3평화공원은 평화와 인권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상징이 되고 있다"며 "정부는 4·3사건의 진실을 역사의 교훈으로 삼을 것이며 앞으로도 추념사업과 유족 복지사업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유족들에게 약속했다.

 또 이 장관은 "4·3유가족과 제주도민들은 세계적인 냉전과 남북의 분단이 몰고 온 역사의 비극을 화해와 상생의 정신으로 극복했고, 서로 위로하면서 서로의 상처를 치유해 왔다"며 "이같은 노력은 우리 사회가 대립과 갈등을 넘어 관용과 화합의 시대로 나아갈 수 있도록 큰 지혜와 교훈을 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주제사를 통해 "4·3사건의 진실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역사가 됐다"며 "현 정부에서도 4·3특별법과 진상조사보고서에서 규정한 성격규정을 존중해 4·3사건의 진실을 역사의 교훈으로 삼겠다고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 지사는 "하지만 일부에서 우리가 이뤄놓은 제주4·3의 성과와 정신을 부정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며 "이같은 문제가 화해와 상생의 정신으로 극복할 수 있기를 바라며, 이러한 제주도의 염원이 반영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김용하 도의회 의장도 추모사를 통해 "영령들의 억울한 희생에 부끄럽지 않은 제주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4·3을 왜곡하고 모독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또 "공식기관으로서는 제주도의회가 처음으로 4·3을 거론하고 오늘의 4·3명예회복을 도모했던, 그 초심으로 돌아가 열심히 일 할 것"이라며 "오늘 위령제가 4·3의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성수 제주4.3유족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4·3위령제를 봉행하는 엄숙한 제단 앞에서 평화를 이야기할 수 있는 것도 진정한 평화와 인권의 회복을 위해 힘써온 제주도민들의 헌신적인 노력의 결과"라며 "역사를 바로 세우고 평화와 번영의 제주를 열어갈 수 있도록 용기를 달라"고 밝혔다.

 이날 위령제에 앞서 오전 10시에는 제주4·3평화공원 위령탑 주변에 설치한 각명비 제막식이 열렸다.

 각명비에는 정부가 4·3희생자로 결정한 1만3546명의 성명·성별·연령 및 사망 일시·장소 등이 읍·면·동 단위로 기록돼 있으며, 일부 유족들은 각명비에 새겨진 희생자들의 이름을 어루만지면서 오열했다.

 한편 이날 4.3평화공원을 찾은 유족과 도민들은 4·3 영령들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헌화 및 분향하고, 4·3평화기념관과 희생자 각명비 등을 둘러봤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