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일방적 해군기지 MOU 체결 강력 반발…강정마을회장, 자해 시도

   
 
  ▲ 정부와 제주도가 민.군복합형 관광미항(해군기지)건설 MOU체결 강행과 관련 강정마을회는 27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질못된 여론조사와 주민동의 없는 MOU 체결 강행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강력 항의 했다.박민호 기자 mino77@jemin.com  
 
강정마을 주민들과 제주군사기지범대위 등 도내 시민단체들이 제주특별자치도의 일방적인 제주해군기지 기본협약서(MOU) 체결에 대해 강력하게 반발했다.

27일 강정마을회는 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방적으로 MOU를 체결하는 김태환 도정에 대해 강정주민들은 분노와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이는 민주질서를 파괴하는 것은 물론 주민주권 침해행위로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규탄했다.

이어 "주민 동의 없이 MOU 체결을 강행한 제주도정은 반드시 주민들의 피눈물을 상기해야 할 것"이라며 "지금까지 제주도정의 행태를 보면 특별자치도가 아닌 '특별독재도'"라고 규정했다.

강정마을회는 "아무 이유 없이 내 땅, 내 마을, 내 공동체를 빼앗아 가려는 대한민국 정부, 국방부, 제주도정은 '합법적인 도적'에 다름 아니"라며 "도민여론과 도의회의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이리저리 잘도 숨어 다니며 군사작전 하듯 비밀리에 진행한 MOU체결은 절대 인정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강정마을회는 또 "더 이상의 평화투쟁은 없을 것"이라며 "앞으로 강정마을을 팔아먹은 매향노, 김태환 제주도정, 국방부 및 중앙정부에 대해 마지막 순간까지 피흘리는 싸움을 불사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특히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후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해군기지 MOU체결에 반발해 자해를 시도했지만, 주위 주민들의 제지로 무산됐다.

이와 함께 제주군사기지범대위는 성명을 통해 "제주도의회조차 받아들이지 않는 MOU를 전면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범대위는 "도민사회의 여론과 도의회의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김태환 도정은 도의회 의장도 모르게 은밀하고도 갑작스러운 방법으로 정부와 MOU에 합의했다"며 "이번 MOU 합의는 정부 당국의 밀어붙이기 행보에  도정의 굴욕적 '끌려다니기' 태도가 빚어낸 결과"라고 규정했다.

또 범대위는 "이번 MOU는 놀랍도록 초라한 수준일 뿐만 아니라, 거꾸로 제주도의 군사요새화 가능성을 최초로 약정해 준 역사적 문건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며 "이번 MOU가 발휘된다면 김태환 지사는 제주도의 미래를 군사기지에 넘겨준 역사적 죄인으로 영원히 남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