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정당, 비난 성명 잇따라…도재향군인회는 환영 밝혀

제주특별자치도와 정부가 체결한 제주해군기지 건설 위한 기본협약서와 관련 도내 정당과 단체들이 상반된 입장을 제시하고 있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성명을 통해 "제주도의회와 주민동의 없는 MOU체결은 원천무효이며, 절대 인정 할 수 없다"며 "힘으로 몰아붙이면 된다는 김태환 도정과 정부의 생각은 곧 잘못되었음이 입증될 것이며, 이제 강정주민과 도민들의 더 큰 저항이 시작될 것"이라고 강력하게 비난했다.

또 민노당 제주도당은 "도민과 도의회를 무시하고 항상 해군의 편에 서서 강정마을을 해군기지로 팔아넘기고 도망치듯이 해외출장에 나선 김태환 도지사는 강정주민들의 분노와 피눈물을 똑똑히 기억해야 할 것"이라며 "김 지사는 영원히 역사적 죄인으로 기록될 것이며, 강정주민과 도민들에게 냉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자유선진당 제주도당도 논평을 통해 "이번 MOU의 내용은 반도민적이고 굴욕적"이라며 "제주도정과 국방부간의 알뜨르 비행장 무상양여 문제는 가장 큰 쟁점임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는 제주도정이 국방부에 백기를 들고 만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자유선진당은 "제주도정은 이번에 체결된 MOU의 내용 가운데 알뜨르 비행장 부지 관련 내용만이라도 백지화시켜 국방부와 재협상을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반면 제주도 재향군인회는 성명을 통해 "이번 MOU체결로 제주도가 대한민국의 안전과 제주의 발전, 그리고 명실상부한 세계 평화의 섬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정부와 제주도는 국가안보와 도민이 원하는 방향에서 구체적인 사업들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