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MOU 체결 관련 반발 일파만파
종교계, 도지사 주민소환 검토 등 강력 대응

   
 
  ▲ 천주교 제주교구 평화의 섬 특별위원회는 29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7일 제주도가 국방부 및 국토해양부와 체결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MOU에 대해 "제주공동체의 미래를 위협하는 기본협약 체결을 백지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박민호 기자 mino77@jemin.com  
 
제주해군기지 건설 관련 기본협약서(MOU) 체결과 관련 도내 시민사회 단체, 정당에 이어 종교계까지 MOU 무효화를 촉구하는 등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또한 시민단체들과 종교계가 김태환 제주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까지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향후 상당한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29일 천주교 제주교구 평화의 섬 특별위원회(이하 천주교 평화특위)는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공동체의 미래를 위협하고, 절차적·내용적 정당성을 결여한 해군기지 기본협약 체결을 백지화돼야 한다”고 밝히면서, 앞으로 MOU 백지화를 위해 장외투쟁에 나설 것을 선언했다.

이날 천주교 평화특위는 “지난 27일 제주도가 국방부·국토해양부와 체결한 해군기지 MOU는 민주주의와 평화, 인권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며 “또한 제주공동체의 미래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해군기지 설치에 덧붙여 ‘공군 남부탐색구조부대’라는 새로운 군사시설의 설치까지도 명시하는 기본협약에 대해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와 사전협의조차 하지 않은 것은 민주적 절치를 무시한 것”이라며 “이같은 내용은 군사기지를 앞으로 더 확대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놓았다는 것이 명백히 한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천주교구 평화특위는 “지금처럼 일방적으로 독주하는 도정에게 더 이상 제주의 미래를 맡길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 심각한 회의를 품지 않을 수 없다”며 “앞으로 일부에서 거론되고 있는 김태환 제주도지사 주민소환 문제까지 포함해 시민사회단체, 강정마을 주민들과 함께 해군기지 MOU를 무효화시킬 수 있는 방안들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천주교구 평화특위는 “더 이상 권력의 독주가 계속되지 않기 위해서는, 그리고 지역내 갈등이 증폭되지 않기 위해서는 제주도민들이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도의회도 더 이상 독주하는 제주도정을 방치하지 말고 도의회가 발동할 수 있는 모든 권한을 발동해 제주공동체의 미래를 지켜달라”고 주문했다.

천주교구 평화특위는 또 “앞으로 우리는 힘겨운 노력을 계속하고 있는 강정마을 주민들과 끝까지 함께 하면서 평화의 가치를 지키기 위한 활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