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세월 다른 지역에 살면서 한라산과 제주자연에 대한 그리움이 많았고, 2004년 제주에 정착한 후 제주특별자치도 문화관광해설사로 일하고 있다"며 "앞으로 제주자연의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2009 제주관광대상 특별상에 선정돼 제민일보사 대표이사 표창을 받은 한재순 문화관광해설사(59)는 고등학교 시설 산악회원으로 한라산에 대한 애착을 갖게 됐고, 오랜 타향생활을 마치고 고향인 제주에 돌아와 한라산과 제주를 알리는 데 열정을 쏟고 있다.

한 관광해설사는 50세가 넘은 늦은 나이에도 불구 '내가 할 일은 제주의 모든 자연속에 있다'는 신념아래 2004년 생태해설사를 시작했다.

또 2006년 문화관광해설사 심화교육을 이수했고, 같은해 제주참여환경연대 생태안내자 양성교육 과정도 이수했다. 2007년 곶자왈 해설사 양성교육 과정을 통과한 후 같은해 세계자연유산 해설사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등 제주자연에 대한 남다른 애착을 갖고 있다.

한 관광해설사는 지난해 숲 생태교육 지도자 양성과정과 올해 2월 제주관광공사 관광종사원 교육을 수료하는 등 제주 자연 및 생태관광 일선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한재순 문화관광해설사는 "지나간 시간도, 남아있는 시간도, 제주의 모든 것을 후손과 관광객들에게 알리는 데 모든 열정을 쏟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