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이명박 대통령,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범정부적 지원 공식 약속…강정주민 강력 반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제주를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이 2일 제주해군기지가 제주지역 발전에 필요한 시설로, 범정부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특히 이번 대통령의 해군기지 관련 발언은 향후 해군기지 건설 기본협약서(MOU) 체결 이후에 이뤄지는 후속조치 진행과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오전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한·아세안 제주 특별정상회의를 마무리하면서 "제주도민이 힘을 모아준 덕분에 한·아세안 제주 특별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었다. 제주도는 이번 국제행사를 통해 세계적 명승지가 될 기회를 얻었다"며 "제주도 발전을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 대통령은 오는 2014년 서귀포시 강정마을에 들어설 예정인 '민·군복합형 해군항'(제주해군기지)을 거론하면서 "국가안보에 중요한 사업일 뿐 아니라 제주 발전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복합시설"이라며 "범정부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해군항은 정부 국책 사업으로 제주 관광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므로 제주 도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의 해군기지 발언과 관련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해군기지(민·군 복합형 관광미항) 주변지역 종합발전계획 확정 이후 추진될 정부와 제주특별자치도간 세부협약 체결 및 알뜨르비행장 부지의 무상양여를 위한 제도개선이 상당한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강정마을회 등 해군기지 건설 반대 단체들은 이번 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강정마을회는 "그동안 국방부와 제주도가 밀어붙이기식으로 추진해 온 해군기지 건설 문제로 인해 강정마을 비롯해 제주지역 사회가 어떠한 갈등을 겪고 있는 지를 대통령에게 제대로 보고되지 않은 것 같다"며 "주민갈등 해소 등 지금까지 강정주민들의 요구했던 사항이 하나도 수용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방적인 해군기지 건설 추진은 국민의 뜻에 반하는 사항"이라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이번 이명박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정부 지원 의지를 다시 한번 확실하게 밝힌 만큼, 앞으로 정부와의 세부협약 체결을 물론 알뜨르비행장 무상양여를 위한 4단계 제도개선이 크게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세부협약 체결 과정 등에서 제주의 발전과 이익 극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