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순 사회갈등연구소장, 오늘 관련정책 토론회서 강조
객관성·신뢰성 있는 외부인사 포함 방안 주문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강정마을 갈등이 공동체 붕괴로 연결될 수 있으나 정부와 자치단체는 갈등 해결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객관성·공정성·신뢰성 등이 보장되는 '강정마을 갈등 해결과 공동체 회복을 위한 포럼'을 구성하는 등 공동체 회복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박태순 사회갈등연구소장(사회갈등포럼 실무위원)은 오늘(5일) 서울에서 열리는 '서귀포 강정마을 갈등 현황과 공동체 회복 방안'정책 토론회에 참석, 이같이 강조할 예정이다.

 박태순 소장은 "해군기지 추진으로 제주사회는 찬반으로 인한 심각한 갈등을 갖고 있고 특히 강정마을은 내부 갈등으로 지역이 분열된 상태"이라며 "이번 갈등이 강정마을의 장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마을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앙정부를 비롯한 제주도는 '해군기지는 이미 결정된 문제이어서 보상 문제나 지역개발사업에 진행되면 나아질 것'이라는 입장인 데다 도의회도 마땅한 대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특히 정부와 제주도는 갈등의 한 이해당사자로 인식되면서 주민 등의 신뢰를 얻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또 "제주와 유사한 부안 방폐장 및 한탄강 댐 건설 갈등의 경우, 갈등에 대한 방치는 공동체 붕괴로 연결돼 갈등 해결과 공동체 회복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며 "하지만 제주지역의 상당수 집단이 해군기지 찬반에 연관돼있어 내부적으로 갈등을 조정하고 공동체 회복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집단을 찾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신뢰할 수 있는 외부 인사로 '강정마을 갈등 해결과 공동체 회복을 위한 포럼'을 구성하고 객관성·신뢰성이 담보된 내부인사를 추가로 포함시키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며 "찬반 주민간에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공간 마련에 포럼이 조정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제주도와 해군의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사회갈등포럼은 오늘 서울시 중구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창립 발기인대회를 갖고 '서귀포 강정마을 갈등현황과 공동체 회복방안'창립정책토론회를 갖는다. 마을 주민·국회의원·제주도의원·서귀포시·갈등전문가 등이 정책토론회에 참석, 강정마을 주민의 관점에서 갈등으로 인한 상처를 치유하고 공동체를 회복시킬 방안을 적극 모색할 예정이다.

 사회갈등포럼은 한국 사회에 만연한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창립됐고 함세웅 신부, 황상익 서울대 교수, 신철영 전 국민고충처리위원장, 박태순 사회갈등연구소장 등 시민사회 인사, 전문연구자, 공공기관 담당자 등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