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사회가 부정 부패로부터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닌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다른 지역에 비해 심각한 수준은 아니라고 하지만 사회환경적 여건상의 그릇된 윤리의식 등 부정 부패 소지가 다분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반부패국민연대 제주본부가 최근 도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면접조사 결과에 의해서다. 

조사에 따르면 열명중 두세명은 금품과 향응을 제공받거나 제공한 경험이 있다고 했다.부정부패의 정도에 대해서는 열명중 세명정도가 심각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특히 부정부패의 정도가 심각한 집단으로 지방의원을 포함한 정치인을 1순위로 꼽고 있다. 다음으로 일반 공무원 순으로 응답하고 있다.숱한 집단중에 응답자의 절대다수가 정치인과 공무원을 꼽았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다.  

무엇보다 이들 공직자 청렴도에 대한 조사결과는 충격적일 만큼 이외다.열명중 한명정도가 청렴한 편이라고 대답한 반면,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수는 공직자들이 청렴하지 못하다고 대답하고 있다.

 앞서의 사실들은 우리사회의 부정부패가 여전히 권력형 지도층에서 비롯되고 있음을 방증해주고 있다.제주사회에 부정부패가 분명히 온존하고 있으며 그 정도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음을 웅변해 주고 있다.사회지도층이 사회질서에 반하는 부정부패의 표상이 되고 있고,공직자들이 청렴하지 못하다는 것은 곧 우리 사회가 부정부패에 알몸으로 노출되어 있음을 고발하고 있음에 다름아니다.그리고 그것이 사회지도층을 바라보는 도민들의 일반적인 시각이란 점에서 결코 좌시할 수 없는 일이다.사회지도층이 도덕적,윤리적으로 불신을 받고 있다면 그 사회는 더상의 통제력을 잃은,혼돈의 사회가 되기 때문이다.따라서 부정부패의 추방은 시대적 과제가 아닐 수 없다.그리고 그것은 특정단체에게만 부여된 일은 아니다.사회의 안녕과 질서를 위해 우리 모두가 앞장서 풀어야할 과제다.

 반부패연대의 설문조사결과는,권력형 지도층에 대한 부정부패 차단장치의 절박성을 웅변해주고 있다.제도적인 보완이 있어야 할 것이지만 근본적인 것은 부패의 근원이 되고 있는 권력의 도덕적 정화다.그리고 그 작업은 타율적 제도 보다는 자율적인 의식의 개혁이 효과적이다.권력과 그 편에 서있는 정치인 공직자들이 솔선수범을 보여야 한다. <<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