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사회복지지역대회에서 남진열 제주대 교수 주장

   
 
  ▲ 제4회 제주시 사회복지지역대회가 22일 제주특별자치도사회복지협의회에서 개최됐다.  
 
 제주시 지역 사회서비스가 중복되고 기관간 연계 협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때문에 서비스 중복 제공 방지 등 비효율을 줄이고 관계 기관 사이 네트워크의 정비를 통해 지역사회복지협의체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제주시와 제주시지역사회복지협의체는 22일 오후 2시 제주특별자치도사회복지협의회에서 제4회 제주시 사회복지지역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제주대학교 남진열 교수는 '제주시지역사회복지협의체 활성화 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발표에서 공공·민간 기관 등에 종사하는 26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남 교수는 "제주시 지역 사회서비스 중복 제공 인식 수준을 공급차원과 중복과 이용자 측면에서의 서비스 중복으로 구분할 수 있다"며 "공급차원의 중복은 서비스 내용 중복과 지역적 차원의 중복으로 구분했다"고 설명했다.

 남 교수에 따르면 공급차원의 중복 가운데 서비스 내용 중복에 대한 조사에서 응답자 262명 중 48.1%인 126명이 '중복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보통'은 81명(30.9%), '대체로 중복되지 않고 있다'는 55명(21%)으로 나타났다. 지역적 차원의 중복 수준 역시 '중복되고 있다' 46.2%, '보통' 31.7%, '중복되지 않고 있다' 22.1%로 조사됐다.

 남 교수는 "공공·민간 기관 종사자, 협의체 참여 위원 및 비위원 등 모든 응답자가 '중복되고 있다'는 응답을 가장 많이 했다"며 "서비스 중복은 비효율의 증가로 이어져 복지 사각지대를 만들어 낸다. 효율적 사회복지전달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이 상호 협력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계기관간 연계 협력 등 네트워크 정비를 통해 지역사회복지협의체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남 교수는 "민·관 협력기구 필요성에 대해선 응답자의 74%, 민·민 협력기구 필요성에 대한 응답에서도 72.9%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며 "민·민, 민·관 연계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선 상호 협조 및 각 주체들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이날 토론에 나선 토론자들은 제주시지역사회복지협의체 활성화 방안을 위해선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데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