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4·3단체 교과부 장관 공개 질의

 새로운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에 '제주4·3사건' 항목이 제외된 것과 관련, 도내 4·3 단체들의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에게 공개 질의를 하는 등 반발이 본격화되고 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 ㈔제주4·3연구소 등 도내 5개 4·3단체들은 11일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에게 새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안)에서 '제주4·3사건'을 제외시킨 이유와 4·3사건에 대한 교과부의 공식적인 입장 등을 공개질의했다.

 이들 단체들은 "지금까지 사용해 온 국정 국사 교과서 및 검인정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에는 '6·25전쟁'을 서술하면서 '제주4·3사건' 및 여수·순천 10·19 사건에 대해 설명하도록 했다"며 "이번 '제주4·3사건' 항목 제외는 의외의 결정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이번 교과부 집필기준에 따라 역사 교과서가 편찬되면 '제주4·3사건'에 대한 과거의 그릇된 인식이 재생산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는 유가족들과 제주도민의 마음에 상처를 남기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교과부가 가지고 있는 '제주4·3사건'의 역사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비롯해 지난 2003년 10월에 확정된 정부의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에서 결론 내린 4·3사건의 정의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제주 4·3사건이 제외된 배경에 일부 정치사회적 이념 지향을 갖는 진영에서 영향을 미쳤다는 지적 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물었다.

 이들은 "오는 17일까지 공개질의에 대한 교과부의 입장을 회신해 달라"며 "답변을 기다린 뒤 향후 대응 방향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