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단 선거를 둘러싼 ‘금품수수설’과 지나친 ‘감투 싸움’으로 도민들의 지탄을 받아온 제주도의회가 또다시 파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

 도의회는 금품수수설 파동으로 의장·상임위원장단이 사퇴한 직후인 지난달 25일 제165회 임시회에서 김재호 의장체제를 본격 출범시키며 도의회 위상정립과 도민 신뢰회복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도의회는 불과 1개월도 넘지지 못하고 재차 민생현안에 대해 ‘침묵’이나 ‘발목 잡기’로 일관하는가 하면 소속 정당에 얽매어 의원들끼리 서로 치고받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실례로 최근 한나라당 김기배사무총장이 “제주도는 반란사건이 일어난 곳”이라고 망언한데 대해 온 도민의 한결같은 비난여론이 쏟아되고 있지만 정작 의원들은 당파를 내세워 감정 싸움을 벌이고 있다.

 이 때문에 도의회는 26일 몇몇 의원 명의의 ‘반쪽’성명을 발표하는데 그쳤고 일부 의원들은 여전히 “대응할 필요가 없다”“개인적인 감정을 표출하는 수준에서 처리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지난 23일 폐회한 166회 임시회때 4·3특위 구성이 결렬된데 대해선 의원들간 ‘네 탓’공방을 벌이고 있다.

 또한 도의회는 재원조달방안이 확실치 않아 심사보류됐던 조례안은 아무런 조건없이 통과시키면서도, 도민들의 첨예한 관심사안인 농어촌 펜션업과 유어장 지정제 도입·중산간보전지구 지정 등을 담은 제주도개발특별법시행조례안 등은 시간이 짧다는 이유로 부결시키는 등 원칙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편 제주환경운동연합은 26일 도의회가 제동을 건 제주도 조직개편안과 관련한 성명을 내고 “도의회는 환경정책국이 필요하다는 의견만 제시했을뿐 그 권한을 (스스로)포기했다”고 비난했다.<이태경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