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강정마을회 30일 공동 기자회견...환경영향평가 심의 반발 고조

   
 
  ▲ 도내 환경단체와 강정마을회는 30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해군기지 환경영향평가의 졸속 심의에 따른 환경성 재조사 및 대책마련을 촉구했다.박민호 기자 mino77@jemin.com  
 
제주해군기지 환경영향평가 심의 통과에 대한 반발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환경단체 조사결과 붉은발말똥게 서식도 해군의 주장과 달리 해안 전지역에서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환경성 조사 전면 재실시에 대한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도내 환경단체·강정마을회는 30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환경영향평가 심의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며 “이번 환경영향평가 심의는 일부 여론의 비판을 받더라도 밀어붙여 환경영향평가 과정을 마무리하겠다는 해군과 제주도의 계산된 불순한 속셈”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멸종위기야생동물인 붉은발말똥게 서식 여부도 해군의 주장과 달리 환경단체와 마을주민 공동조사 결과 사업부지 해안 전지역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사업부지의 환경성 조사를 전면 재실시, 멸종위기야생동물 및 희귀식물에 대한 재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해군은 해군기지 사업부지에서 서식이 확인된 붉은발말똥게 등 멸종위기야생동물 및 희귀동식물의 서식여부에 대한 공동조사를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며 “8개 후보지 입지타당성 조사 원 자료를 공개해 이에대한 평가도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제주도의회는 공동생태조사 결과 및 이의 반영 여부가 확인될 때까지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처리는 보류해야 한다”며 “제주도와 환경부 역시 멸종위기야생동물 보호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최근 도민통합추진위와 변호사회의 해군기지 관련 기자회견에 대해선 “도민의 이익을 극대화하자는 취지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러나 환경영향평가 심의 및 입지타당성을 객관적으로 증명한 후에 논의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