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위원회 "핵무기 없는 세상을 위한 오바마 비전에 주목"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9일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미국 제44대 대통령인 오바마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노벨위원회는 "오바마 대통령이 국제 외교를 강화하고 국민들 간의 협력을 강화하는 데 남다른 노력을 기울였다"고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노벨위원회는 "핵무기 없는 세상을 위한 오바마의 비전에 특별히 주목했다"고 강조했다.

"오바마는 미국 대통령으로서 국제 외교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고, 이로 인해 유엔을 비롯한 국제기구가 수행할 수 있는 역할에 무게가 주어지면서, 다자간 외교가 다시 국제 외교에서 중심적 위치를 차지할 수 있게 됐다"고 노벨위원회는 설명했다.

노벨위원회는 "대화와 협상은 가장 심각한 국제분쟁을 해결하는 수단"이라며, 오바마의 핵 없는 세상에 대한 비전은 군축과 군비통제 협상을 강력하게 촉진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오바마 덕분에 미국은 국제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거대한 세계사적 변화 속에서 보다 건설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민주주의와 인권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노벨위원회는 밝혔다.

노벨위원회는 "오바마만큼 세계의 주목을 받고, 국민들에게 보다 나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준 사람은 아주 드물다"며 "오바마의 외교는 '세계를 이끌려는 사람은 전세계 인구 다수가 공유하는 가치와 입장에 근거를 둬야 한다'는 개념에 기초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노벨평화상 수상자에게는 1천만 크로네(약 16억8,000만 원)가 상금으로 주어지며, 시상식은 오는 12월 10일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린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