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포커스>위기의 어촌계, 변해야 산다
조용훈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조용훈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어촌계 발전을 위해서는 제도정비와 함께 전문성을 높이는 운영체제 전환이 필요하다”

조용훈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1962년 이전까지만 해도 연안어장은 마을에서 관리해왔다”며 “그러나 어업에 종사도 하지 않으면서 어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힘들다는 부재지주의 한계에 직면하게 됐다”고 밝혔다.

조 연구원은 “연안어장 관리에 대한 부재지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된 것이 어촌계”라며 “실제 어업에 종사하는 주민들로 구성된 어촌계로 인해 어장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조 연구원은 “어촌계는 수협법에 따라 수협 산하조직이지만 업무적으로 볼 때 엄격히 분리돼 있다”며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사업도 어촌계 독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어촌계 지도·감독의 한계와 관련, 조 연구원은 “수협은 어촌계의 업무를 지도·감독할 책임은 있지만 업무를 통제할 권한은 없다”면서 “이로 인해 어촌계 업무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기가 힘들어지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사업추진과정에 빚어지는 어촌계 비리와 관련해서도 조 연구원은 “어촌계가 사업과 예산을 집행하는데 경험이 없다보니 여러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라며 “지도·감독의 한계에서 비롯된 결과로도 볼 수 있는 만큼 제도정비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조 연구원은 “장기적으로 어촌계는 생산과 유통, 가공분야의 전문성을 높이고 규모화 된 단위조합 형태로 발전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체계적인 자원관리와 다양한 상품개발 등이 가능하리라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