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포커스>위기의 어촌계, 변해야 산다
인터뷰/조동근 제주시 해양수산과장

   
 
  조동근 제주시 해양수산과장  
 
 "비리로 얼룩진 어촌계 선진화를 위해서는 제도 개선과 함께 체계적인 어촌지도자 육성이 필요하다"

 조동근 제주시 해양수산과장은 각종 어촌계 비리의 원인을 이같이 진단하고 "설립은 행정기관이 맡고, 지도감독 권한은 지구별수협이 갖고 있는 현행 제도의 개선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조 과장은 이어 "어촌계 지도감독 권한을 갖고 있는 지구별수협도 조합장 직선제 도입후 사실상 표를 갖고 있는 어촌계에 약해질 수 밖에 없는 구조"라며 "지구별수협의 약해진 지도감독으로 각종 어촌계 비리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또 "도내 어촌계가 해녀 위주로 구성되다보니 주요 정책이나 사업을 관장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지 못한 곳이 많다"며 "어촌계장이나 일부 직원의 각종 횡령 사건이 종종 발생하는 점도 여기에 원인이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어촌계 선진화 방안으로 "어촌계원으로 가입할 수 있는 장벽을 낮춰야 한다"며 "이를 통해 어촌지도자 육성 프로그램을 마련, 체계적인 인력 양성에도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행정기관 지원사업의 부실 감독 지적에 대해 그는 "재정적으로 열악한 어촌계에서 자부담을 하다보니 사업자와 어촌계간 비리 커넥션 고리가 형성되고 있다"며 "보조사업에 대한 행정기관의 감독이 소홀했던 것도 사실인 만큼 앞으로는 지구별수협 등과 함께 합동 점검반을 구성, 투명하게 보조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그는 정부가 마련중인 어촌계 선진화 방안과 관련, "아직 구체적인 정부안이 마련되지 않았다"며 "정부나 수협중앙회 개선안이 마련되면 도내 실정에 맞는 의견도 제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