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도의회 임시회 앞두고 최근 시민사회단체 찬반 잇따라
임시회 개회 확정 과정 제주도·도의회 신경전 고조되기도

 해군기지 건설사업으로 제주사회의 갈등이 극에 달한 가운데 오는 6일부터 열리는 제주도의회 임시회를 앞두고 더욱 심화되고 있다.

 하지만 제주해군기지 문제의 발전적 해결 및 도민 대통합을 위한 추진위원회는 이에 앞서 지난 2일 내고 "제주해군기지 추진과정에서 행정절차 위법성 여부가 법률전문가들 사이에서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며 "그럼에도 제주도는 지난달 27일 도의회에 비상 임시회 소집을 요구하는 등 서두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도 "위법성 논란을 사전에 없애기 위해 '제주해군기지 행정절차 위법성 여부 점검기구'를 제주도 차원에서 구성, 해군기지 관련 행정절차 하자 여부를 심도 있게 검토·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반대로 제주해군기지건설 범도민추진협의회(이하 추진협)는 3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달 23일 국무총리실 제주특별자치도지원위원회와 국방문을 방문한 결과 정부는 제주도민과 약속 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등 해군기지와 관련된 정부의 지원의지를 충분히 확인했다"고 말했다.

 또 "중앙정부와 조건대 조건으로 '맞짱'을 뜨라는 극소수 정체불명의 단체의 주장에 귀를 기울이며 각각의 목소리를 내는 것은 제주미래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제주도와 도의회 그리고 도민이 삼위일체가 돼 제주의 미래성장 동력을 함께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정마을회는 4일 오전 11시 '제주해군기지 환경영향평가 심의의 건'에 대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와 해군본부의 해군기지 건설 절차에 대한 문제제기와 이번 도의회 임시회의 부당성 등을 토로할 예정이다.

 도의회는 지난달 27일 이번 265회 임시회를 개회할 필요가 없다는 의사를 집행부에 전달했지만 집행부는 당일 오후에 개회요청 공문을 보내면서 도의원들은 '도가 도의회의 의견을 무시했다'고 강하게 불만을 표출하는 등 도의회와 집행부간 신경전이 고조됐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