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수 의원, "서귀포시 사회복지 시설 이사장·시설장 동일인"
"노인공동작업장도 효율적으로 운영 해야"

   
 
  ▲ 박희수 의원  
 
 서귀포시가 사회복지 시설과 노인 노인공동작업자에 대한 관리 감독에 소홀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 소속 박희수(무소속·삼도1·2동·오라동) 의원은 19일 서귀포시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같이 지적하고 개선을 촉구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제주도내 사회복지법인 82곳 가운데 이사장과 시설장을 겸직하고 있는 곳은 19곳이다. 또 사회복지법인 시설장과 직원이 친족관계인 시설은 20곳이다.

 이와 관련 박희수 의원은 "서귀포 지역 일부 사회복지 시설에서 시설장 부인이 물품 수급업무나, 회계 등을 담당하고 있다"며 "이는 법적으로는 정당할 수 있지만, 가족이 주요 업무를 담당하면 지원금을 유용해도 막을 방법이 없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박 의원은 "서귀포시는 이런 곳에 대해 예산 삭감 등의 조치를 통해 가족이 사회복지 시설을 운영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지원금 유용 사례를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서귀포시가 추진하는 노인공동작업장 운영이 부실,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박 의원은 "제주시에 비해 서귀포 지역 노인공동작업장이 2배 이상 많다"며 "서귀포시는 노인공동 작업장을 만들고 예산을 투입하지만 관리를 하고 있지 않다"고 질책했다.

 이어 박 의원은 "공동작업장은 노인들에게 여가활용, 소일거리 제공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수익도 창출 해야 한다"며 "일부 작업장은 500만원을 지원받고 50만원의 수익을 올렸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이외에도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사회복지 공무원의 업무 중복과 행사 동원, 사회복지시설 지원금 부실 지원 등에 대한 의견이 제시됐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