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교육위, 제주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

제주지역 전문계고의 학생들의 진학률이 진학률에 비해 높아 본래 취지에 맞지 않다며 운영방향의 궤도 수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강남진)는 23일 제주도의회에서 제주도교육청교육정책국에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펼쳤다.

이날 양대성 의원(한나라당·제주시 노형동 갑)은 "제주지역 전문계고 학생의 90%가 진학하는 반면 취업하는 경우는 5%에 불과"하다며  "전문계고의 원래 설립취지와 부합되지 않은 쪽으로 가고 있어 운영방향의 궤도를 수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양 의원은 "현재 전문계고는 산업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대학을 가기 위한 중간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며 "학생들이 졸업과 동시에 취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제주지역 초등학생의 제학력 갖추기 평가 결과 공개에 대한 주문이 이어졌다.

고점유 의원(교육의원)은 "초등학교 제학력 갖추기 평가를 보면 학생수, 주위 환경 등 학교 환경이 비슷한 학교를 비교할 때 큰 차이가 났다"며 "이런 결과 때문에 학교 성적을 공개해 학생들을 보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교육위 의원들은 학교별 제학력 갖추기 평가 결과 자료를 요구했지만 제주도교육청은 공개하지 않은 가운데 24일 의원들에 공개 여부를 알려주기로 했다.

또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는 방과 후 학교 만족도가 낮은 것과 시국선언 교사 징계의 형평성이 도마 위에 올랐다.

고점유 의원(교육의원)은 "제주지역 방과 후 학교 만족도 조사에서 학생과 학부모 만족도가 16개 시·도 중 15위로 최하위"라며 "공직자가 정신 바짝 차려야 한다"고 질타했다.

김혜자 의원(비례대표)은 "대학교수들은 시국선언에 참가했지만 1명도 징계위원회에 회부되지 않았다"며 시국선언에 참가한 대학교수와 교사에 대한 형평성을 따져 물을 후 "사법부의 최종 판결이 나올 때까지 시국선언 교사에 대한 징계 방침을 철회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