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포커스] 날로 심화되는 서귀포시 침체
<오상준·탐라자치연대 사무국장>

   
 
  ▲ 오상준 탐라자치연대 사무국장  
 
서귀포시의 경기침체는 어제 오늘 얘기가 아니다. 2009년 겨울 역시 칼바람을 맞은 것처럼 얼어붙고 있다.

감귤값 하락과 대형할인점 자금의 역외유출, 지역경기 악화에 따른 인구감소까지 원인도 다양하다. 이 상황이라면 서귀포시가 요즘 회자되는 자족도시는 커녕 유령도시로 변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 늦었지만 지역경제의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

출발점은 풀뿌리 경제를 지탱하던 대다수 소상공인들을 보호하면서 시작돼야 한다. 재래시장과 골목상권은 지역경제의 근간이며, 지역 서민경제를 떠받치는 생산의 장소이다. 그야말로 풀뿌리 경제의 주역이다. 하지만 지역자금이 멈춰 경기침체에 허덕이는 상황은 풀뿌리 경제를 위기로 내몰고 있다. 따라서 골목상권, 재래상권, 동네상권 등 풀뿌리 경제를 위한 국가차원과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이 필수적이다.

덧붙여 대형할인점과 지역상권의 공생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서귀포시에 대형할인점은 지역의 선순환경제를 고려하지 않고 무분별한 전략으로 영세한 지역업체를 고사시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결코 바람직스럽지 않다. 대형할인점과 지역상권의 '지속가능한 영업'을 위한 상생방안이 모색돼야 한다.

'국민소득 2만달러'라는 구호와 주민들의 삶과 유리된 대형 프로젝트가 결코 우리의 미래를 자동적으로 보장하지 못하고 있다. 지역경제와 지역상권의 활성화는 지역사회의 풀뿌리 경제를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지자체와 업체, 지역주민이 힘을 모아야 가능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