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찬성단체 11일 도의회 앞서 궐기대회 인허가 촉구

   
 
  제주해군기지 건설 촉구 범도민 결의대회가 11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앞에서 열렸다.박민호 기자 mino77@jemin.com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관광미항) 찬성단체들이 11일 제주도의회 앞에서 '제주해군기지 인·허가 촉구 범도민 궐기대회'를 열고 도의회에 해군기지 관련 안건 처리를 촉구했다.

 강정해군기지사업추진위원회와 재향군인회, 해군전우회, 해병대전우회연합회 등 25개의 해군기지건설촉구지지단체들은 이날 "우리는 국가안보와 제주지역 미래를 위해 제주해군기지를 유치하는데 노력했다"며 "도민과 지역민의 의사를 수렴해 결정해 크루즈선박 수용이 가능한 민군복합형 제주해군기지로 건설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앞장 서왔다"고 말했다.

 또 "반대단체들이 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투표 결과에서 80%이상의 침묵하고, 11%만이 찬성에도 불구 도의원 낙선운동까지 거론하며 안보사업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행위에 대해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찬성단체들은 "도의회 상임위원회가 절대보전지역변경동의안과 환경영향평가합의내용 동의안을 상정조차 하지 않는 것은 대다수의 도민의 뜻을 저버리는 행위"라며 "도의회는 해군기지 관련 2개 안건을 이번 266회 정례회에서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도의회는 국가와 대다수 제주도민을 위해 소신있는 의정활동을 수행해야 한다"며 "반대단체는 도의원 낙선운동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강정마을회는 이날 해군기지 관련 안건을 처리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재강조하기 위해 위해 도의회를 방문했고, 김용하 의장과의 면담을 요구했다. 하지만 김 의장이 외부업무로 자리를 비워 면담은 이뤄지지 않았다. 김용현 기자 noltang@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