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성산포 영하 1.1도 등 올들어 처음으로 영하권 떨어져…주요 도로 곳곳 통제

18일 제주지역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지는 등 올겨울 들어 가장 추운 날씨를 보이는 가운데 밤새 내린 폭설로 도내 주요 도로 곳곳이 통제되고 있다.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서귀포시 성산포의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1도까지 떨어져 제주 산간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올 겨울 첫 영하권을 기록했다.

또 제주시와 서귀포시의 아침 최저기온이 각각 1도, 고산이 0.9도로 기온이 크게 떨어진 가운데 바람까지 강하게 불어 제주지역 모든 지역의 체감기온은 영하권으로 떨어졌다.

산간지역에 내려진 대설경보는 18일 오전 7시를 기해 대설주의보로 대치됐지만, 한라산 윗세오름에 50cm의 눈이 쌓인 것을 비롯해 중산간 지역에 많은 눈이 내렸다.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진 성산포 지역에는 1.4cm의 눈이 쌓였지만, 제주시 등 다른 해안지역에서는 바람이 강하게 불어 눈이 쌓이지는 않았다.

이와 함께 지난 17일 오후부터 많은 눈이 내리고 기온이 크게 떨어지면서 중산간 주요 도로 곳곳에서 차량 운행통제가 이뤄졌다.

18일 오전 9시 현재 1100도로는 모든 차량의 운행이 통제되고 있고, 5.16도로와 남조로는 소형차의 경우 통제, 대형차는 월동장구(체인)를 갖춰야 한다.

또 번영로, 제1산록도로, 제2산록도로는 대·소형차 모두 월동장구를 장착해야 하고, 한창로, 서성로는 소형차에 한해 월동장구를 갖춰야 운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