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이날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관광미항) 기공식과 관련해 강정마을회와 원만한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해 줄 것을 요구했지만 강정마을 주민다수가 연행되는 등 물리적 충돌이 일어난 데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도는 이 문제가 평화적으로 해결되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연행한 주민들이 조속한 시일내에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도록 사법당국에 선처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18일 강정주민 강제 연행과 관련 "주민들을 석방하고 진지한 대화에 나서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도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18일 새벽 5시 이뤄진 서귀포시 강정마을 농성장 해체 작업은 마을주민에 대한 폭력행위이자 주민 생존권 요구에 대한 폭거"라며 "충분한 소통과 협의를 통해 문제를 풀겠다는 약속은 오간데 없어졌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도당은 "국방부 장관을 상대로 한 해군기지 공사 중지 소송과 행정행위 무효 소송이 법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만큼 판결이 이뤄지는 시점까지 기공식을 갖지 말아야 한다는 주민들의 주장을 지지한다"며 "무차별 공권력 투입은 끝내 용산참사와 같은 비극적인 결말을 예측하게 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경찰은 주민과 도민들에게 사과하고 연행한 사람들을 즉각 석방해야 한다"며 "김태환 도지사와 박영부 서귀포시장은 원만한 사태수습을 위해 발 벗고 나서라"고 요구했다.  김동은 기자 kde@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