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金 소식에 깜짝…"500m 종목 석권은 최초"

"한국 스피드 스케이팅이 오발경기장을 지배하고 있다"

태극전사들이 다시 한번 세계를 놀라게 했다. 모태범에 이어 이상화가 금메달 레이스에 합류, 남녀 스피드스케이팅 500m 종목을 석권하자 주요 외신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반응이다.

AP 통신은 17일(이하 한국시간) "한국이 스피드 스케이팅에서 또 하나의 깜짝 놀랄만한 금메달을 가져갔다"며 이상화의 금메달 소식을 상세히 전했다. 이상화가 우승을 놓고 경쟁할 것으로 예상됐던 세계기록 보유자 예니 볼프(독일)와 왕 베이싱(중국)을 눌렀다고 보도했다.

이어 그동안 쇼트트랙 외 종목에서 우승을 하지 못했던 한국이 이번 올림픽 스피드 스케이팅 첫 4종목에서 금메달 2개, 은메달 1개를 가져갔다며 "한국 선수들이 (스피드 스케이팅 경기가 열리는) 오발 경기장을 지배하고 있다"고 극찬했다.

이상화는 이날 캐나다 밴쿠버 리치몬드 올림픽 오발 경기장에서 열린 여자 500m 종목에서 금메달을 획득, 한국 여자 빙속 사상 첫 메달의 주인공이 됐다. 전날 경기에선 모태범이 주종목(1,000m)이 아닌 남자 500m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이변을 일으켰고 지난 14일에는 이승훈이 남자 5,000m 은메달을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미국 통신사 UPI는 "여자 500m 종목이 올림픽에 채택된 1960년 이후 한 나라에서 남녀 종목을 동시 석권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태극전사들의 업적을 높게 평가했다.

일본 언론들도 난리가 났다.

마이니치신문은 16일 사설에서 1980년대까지만 해도 동계스포츠 '아시아 맹주'로 경기 기술을 전수하는 입장이었던 일본이 이젠 한국에 역전됐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일본이 동계올림픽에서 힘을 못 쓰면서 이번 밴쿠버 올림픽에서는 쇼트트랙 보강을 위해 한국 코치를 초청해 겸허하게 배우기도 했다고 전했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