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포커스] 제주 세계자연보전총회 지금부터 시작이다

제주도·환경부, IUCN과 1차 MOU 체결 개최 일정 등 가시화
특별법 제정 시급…우리나라 정책 패러다임 전환 시발점돼야

지난 5일 제주도와 환경부, 세계자연보전연맹(IUCN)는 제5차 세계자연보전총회(WCC, World Conservation Congress)를 2012년 9월6일부터 15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공동개최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1차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면서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하지만 오는 10월 WCC의 재정지원, 숙박, 교통, 홍보 등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협의하는 2차 양해각서를 체결까지 해결해야 할 과제도 상당한 상황이다.

△초대형 국제행사 준비기간 촉박

김태환 도지사, 이만의 환경부 장관, 줄리아 마튼 르페브르 IUCN 사무총장은 지난 5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 제주 유치'에 따른 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5차 WCC는 2012년 9월6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7~10일 세계자연보전포럼 개최, 11~15일까지 회원총회, 16일 폐회식으로 마무리하는 일정이 확정됐다.

도와 환경부 IUCN은 오는 9월 2차 MOU를 통해 구체적아고 총괄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계획이다.

제5차 WCC에는 180개국, 1200여개 단체에 1만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이에 따른 경제효과도 132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제주의 국제 직항노선으로는 WCC 참가자들을 효과적으로 수송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 대규모 참가자들을 수용할 수 있는 숙박객실수를 확보하는 것은 물론 일정수준의 숙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숙박업계의 품질평준화 개선방안 마련 등이 이뤄져야 한다.

현재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의 전시공간으로는 WCC를 수용하기에 한계가 있어 회의 및 전시시설 확충도 절실하다.

하지만 이러한 대규모 행사를 준비하기에는 2년여 시간은 짧고, 제주도만으로는 준비에 벅찬 상황이다.

△특별법 제정 시급, 도출결과 정책반영 방안도

WCC가 전세계의 이슈인 기후변화 등의 환경을 다루고 있고 180개국이 참가하는 대형국제회의인 만큼 제주지역행사가 아닌 국가차원 행사로 승격해 정부가 대대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만의 환경부 장관은 지난 5일 업무협약 후 기자회견을 통해 "제5차 WCC의 성공개최와 세계환경수도를 조성하기 위해 우선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며 "특별법에 의거해 재정을 확보하고, 중앙부처들이 제주에 협조토록 정책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WCC개최지원특별법을 오는 6월까지 제정을 마무리하고, 같은달 성공추진을 위한 로드맵을 확정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하지만 당초 계획일정이 3개월여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특별법안 작성 및 국회상정 시기 등의 구체적인 일정조차 제시되지 않아 시간이 촉박한 상황이다.

WCC가 단순한 일회성 행사로 그치지 않고, 그 회의에서 도출된 대책과 대안 등이 우리나라와 제주의 정책에 핵심의제로 반영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김재윤 국회의원은 "WCC가 일회성 회의가 아닌 우리나라와 제주의 정책·생활의 패러다임을 전환할 수 있는 시발점이 돼야 한다"며 "행사의 성공도 중요하지만 제주가 환경모범도시로서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고, 2년이란 준비기간의 짧아 대대적 협력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용현 기자 noltang@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