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주민, 20일 김태영 국방장관에게 건의
김 장관 "해군기지 건설은 지역 발전에 큰 도움"

 

김태영 국방부장관이 20일 강동균 강정마을 회장 등 강정마을 주민 대표들과 만나 제주해군기지와 관련한 간담회를 가졌지만 서로의 입장만 확인한 채 2시간여만에 대화를 마무리했다.

김태영 국방부장관은 이날 오후 3시10분께부터 서귀포호텔 7층 회의실에서 강동균 강정마을 회장, 양홍찬 강정마을회 해군기지반대 대책위원장, 윤성효 해군기지반대 대책위 고문, 홍동표 강정마을회 감사, 윤호경 강정마을회 사무국장 등 5명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주민들은 강정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주민투표를 실시하고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를 다시 조사하라고 요구했지만 김 장관은 절차적 문제보다는 제주도의 미래와 후손을 생각해 달라며 강정마을 주민들의 요구를 일축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이날 "국가는 국민과 국가가 잘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하지만 해군은 국책사업인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하면서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를 화순에서 위미로, 위미에서 강정으로 옮기며 지역 주민들 간에 갈등만 심화시켰다"고 성토했다.

양홍찬 강정 마을회 해군기지 반대 대책위원장은 "해군기지를 건설하기 전에 주민동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강정주민 대부분이 해군기지에 대해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주민동의 절차도 거치지 않고 해군기지 건설을 밀어부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양 위원장은 "오는 25일 예정된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행정소송 판결에서 국방부 패소 판결이 내려지면 국방부는 해군기지 건설 타당성 검토를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동표 대책위 임원은 "3년 동안 생업을 포기한 채 해군기지 건설 반대를 외쳤지만 우리의 목소리가 중앙정부에 제대로 전달됐는지 의문"이라며 해군과 국방부의 태도에 실망감을 드러냈다.

이에 대해 김태영 국방부장관은 "제주해군기지는 한반도 남부지역에 대한 통제능력 강화와 남방 해상 수송로를 확보하기 위해서 필요하다"며 "해군기지가 건설되면 강정마을은 인구가 현재 2000여명에서 1만명 이상되고, 9000억원에 이르는 건설비용이 투입돼 지역 경제가 활성화 되는 등 제주도민들에게 이익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김 장관은 "강정마을에 해군기지가 건설되면 세계적인 명소가 될 것"이라며 "절차적 문제를 따지지 말고 미래와 후손들을 생각해 갈등을 조정으로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강정마을 주민 200여명은 20일 김태영 국방부장관이 방문하는 해군기지 건설예정지 인근 강정천에서 집회를 열고 해군기지 건설 반대를 외쳤다.

이에 앞서 김 장관은 이날 오후 2시께 제주해군기지 건설 현장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제주해군기지 건설 예정지인 강정마을을 방문해 이은국 제주해군기지추진사업단장으로부터 해군기지 추진상황을 보고 받았다.

이날 강정마을 주민 200여명은 오후 1시께부터 김 장관이 방문하는 해군기지사업 예정부지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주민동의 무시하는 해군기지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