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군사기지저지 범대위 22일 성명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군사기지저지 범대위)는 22일 "김태영 국방부 장관이 지난 20일 강정마을을 방문한 것은 기지 건설의 정당성을 세우기 위한 명분 쌓기용"이라고 비판했다.

군사기지저지 범대위는 이날 성명을 내고 "그동안 지속적으로 면담을 요구했지만 기지 건설 착공을 위한 행정절차가 모두 끝난 지금에서야 대화에 나섰다"며 "행정법원에 계류중인 소송의 결론이 멀지 않은 시점에서 의혹은 더욱 짙어진다"고 지적했다.

군사기지저지 범대위는 "김 장관이 평택, 동해, 부산 등의 사례를 들고 해군기지 건설이 제주에 많은 득이 된다고 밝혔다"며 "그러나 제주도 당국의 조사결과에서도 해당지역의 인구감소, 공동화 심화 등 문제점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어 "해군기지를 자연과 어우러지는 인공물임을 강조하기 위해 '무식하게 뛰어다니는 흑인'이라는 인종차별적 발언을 아무런 거리낌없이 했다"며 "이는 강정마을과 주민들을 비하하는 것이다. 해명과 더불어 도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군사기지저지 범대위는 "김 장관 말대로 많은 강정주민들이 동의한다면 강정 주민대표들이 요구하는 주민투표를 수용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며 "여전히 반대투쟁의 이유와 의지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듯 하다. 장관의 태도를 신뢰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동은 기자 kde@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