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제주도·UNITAR·국제평화재단, 센터 설립 위한 양해각서 체결

   
 
   
 
제주특별자치도, 유엔 훈련연구기구(UNITAR), 국제평화재단이 30일 제주국제훈련센터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날 제주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서명식에서는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카를로스 로페스 유엔훈련연구기관 사무총장, 한태규 제주평화연구원장(국제평화재단 이사장 대리)이 참석,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이날 제주도·유엔훈련기관·국제평화재단 등 3개 기관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 공통의 문제에 대한 혁신적 해결을 위한 선두적인 훈련센터로서, 새로운 국제훈련센터를 제주도에 설립하는 것을 합의했다.

또 제주국제훈련센터는 올 7월 개원을 목표로 설립을 추진하며, 국제평화재단의 부설기관으로서 재단이 운영을 맡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제주국제훈련센터는 아·태지역 고위급 공무원 및 지역지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교육훈련을 통해, 이들 국가들의 경제사회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정부기관, 국제기구 및 시민사회 NGO간 지식과 정보 공유를 위한 허브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도 관계자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제주국제훈련센터는 세계에서 열 한번째, 아시아 지역에서는 세 번째로 설립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유엔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제주도가 추구하는 세계 평화·국제교류 중심도시로 나가기 위한 이정표를 제시해 줄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