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제주도지사, 4·3특별법 개정안 발의 관련 우려 표명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5일 4·3특별법 일부 개정안 발의와 관련해 “일부 정치권이 제주 4·3특별법의 개정안을 발의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의 뜻을 표한다”고 반대의 입장을 밝혔다.

이날 김 지사는 “4·3특별법은 여야의 합의로 2000년 제정·시행되고 있으며, 이 법률에 의해 1만3564명의 희생자와 2만9000여명이 유족이 중앙위원회에서 심의 확정됐다”며 “그러나 이번 개정안 발의는 화행·상생 그리고 평화를 지향하는 특별법의 기본정신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또 김 지사는 “국무총리가 위원장으로서 심의 확정한 역사적 사실을 재논의하려는 움직임은 유족은 물론 도민에게 중대한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는 불필요한 이념 논쟁이 되살아나 제주사회의 통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김 지사는 또 “화해·상생과 평화를 지향하는 제주미래는 물론 4·3희생자와 유족에게 상처를 주는 시도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으며, 이러한 시도가 종식되기를 간절하게 바란다”고 개정안 발의 철회를 요구했다.

한편 양조훈 행정부지사는 15일 급히 상경해 이번 4·3특별법 개정안 발의와 관련 한나라당과 개정안을 발의한 권경석 위원을 방문, 항의의 뜻을 전달키로 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