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5개 야당 대표·도지사 예비후보 기자회견 가져…한나라당 도당도 강력 대응 천명

   
 
  도내 5개 야당 대표·도지사 예비후보들의 4.3특별법 관련 공동기자회견이 16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열렸다.  /김영헌 기자  
 
4·3특별법 개악 시도에 대해 제주지역 정당들이 이념과 정파를 떠나 4·3 지키기에 나서고 있다.

16일 민주당 제주도당·민주노동당 제주도당·진보신당 제주도당·국민참여당 제주도당·창조한국당 제주도당 등 도내 야권 5개 정당과 6·2지방선거 고희범·현애자·오옥만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들은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한나라당은 4·3정신을 훼손하는 반역사적인 모든 술책과 기도를 당장 멈추라”고 촉구했다.

이날 도당 대표들은 “제주명예도민증을 받은 한나라당 권경석 의원이 대표 발의한 ‘4·3 특별법 개정안’은 심의 보류가 아니라 발의한 의원들이 즉각 자진 철회해야 한다”며 “특히 한나라당 중앙당은 4·3유족과 도민들에게 사과하고, 도당 차원이 아닌 중앙당 차원의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또 도당 대표들은 “개정안 상정을 심의하지 않는다고는 밝혔지만 그동안 끊임없이 ‘4·3뒤집기’를 시도하고 있는 한나라당의 작태를 돌아보면, 언제라도 다시 기도될 수 있는 술책”이라며 “앞으로 한나라당 일부 극우세력들이 역사를 왜곡하고 또다시 분열을 획책하려는 기도는 이제 더 이상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4·3유족은 물론 제주도민들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함께 한나라당 제주도당 역시 “이번 심사 보류된 4·3 특별법 개정안에 대해 심각한 우려의 수준을 넘어 제주도민과 함께 공분을 표명한다”며 “4·3특별법 개악하고, 나아가 4·3의 정신을 훼손하려는 그 어떠한 시도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도내 야권과 한 목소리를 냈다.

한나라당 도당은 오는 17일 부상일 도당위원장을 비롯해 강상주·강택상·고계추·현명관 도지사 예비후보 모두가 4·3유족회 사무실을 방문해 유족회 임원과 4·3관련 단체들과 간담회를 갖고, 권경석 국회의원과의 면담 등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공동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