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시민단체·정당 및 선거후보, 20일 해군 안전기원제 개최 잇따라 성토

최근 소강상태를 보이던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 논란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6·2지방선거 핵심이슈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일 제주군사기지저지 범도민대책위를 비롯해 도내 정당과 6·2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후보 등은 해군이 오는 28일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 안전기원제를 개최하는 것과 관련 성명을 내고 “해군기지 강행을 철회하라”고 강력하게 성토했다.

이날 제주군사기지범대위는 “도민 여론을 무시한 해군의 기지건설 강행 행보가 정점에 달하고 있다”며 “김태환 제주도정은 해군의 기지건설 착공 강행에 대한 분명한 조치에 즉각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어 “수년 전 주민동의 운운하던 해군이 기지건설을 눈앞에 둔 현재의 상황이 되자, 도민여론은 커녕 제주도정의 공식의사까지 안중에 없는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라며 “이런 식이면, 만의 하나 해군기지가 들어선 이후 어떤 모습으로 도민사회에 존재하게 될 지 벌써부터 두려움이 앞선다”고 비난했다.

또 민주노동당 제주도당과 진보신당 제주도당도 논평을 통해 “제주해군기지 착공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며 “천안함 사고와 연이은 해군 헬리콥터 추락사고로 해군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가 바닥에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해군의 꼼수는 자칫 안보에 심각한 불안요인을 자리잡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민주당 고희범 예비후보, 국민참여당 오옥만 예비후보, 우근민 예비후보(무소속) 등 도지사 예비후보와 도의원 예비후보들도 성명을 통해 해군기지 착공을 연기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최근 도내 17개 시민사회단체가 결성한 제주유권자연대는 해군기지 건설계획 재검토를 3대 핵심의제에 포함시켜 후보자 공약으로 채택할 것으로 제안했고, 이보다 앞서 2010시민매니페스토 제주본부 역시 제주도민 매니페스토 10대 아젠다에 1순위로 해군기지 문제를 선정하는 등 해군기지 문제가 이번 선거에서 핵심쟁점으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