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해군 안전기원제 '변형된 착공식' 지적…도 무시당했지만 침묵 빈축

해군이 오는 28일 안전기원제를 개최하기로 하면서 도민사회의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는 가운데 제주도정은 뒷짐 자세로 일관, 빈축을 사고 있다. 

특히 이번 안전기원제가 사실상 '변형된 착공식'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만큼 제주도정의 적극적인 갈등 중재 노력 등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소강상태를 보이던 해군기지 문제는 해군측이 지난 19일 시공업체의 주관으로 예정부지에서 안전기원제 개최 계획을 밝히면서 논란이 재점화됐다.

해군측은 "안전기원제와 착공식은 별개 문제"라며 착공식과 관계없는 단순한 행사임을 강조하고 있지만 안전기원제 행사 자체가 사실상 착공과 다를게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계속되고 있다. 

특히 당장 공사를 시작하는 것도 아니라면서 안전기원제를 하는 것 자체가 '분위기 조성용'이라는 지적이 많다. 안전기원제는 지방선거 기간에 착공식 등 관련행사를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사업을 진행시키기 위한 전시용이라는 것이다.

도내 한 건설업자는 "안전기원제는 공사가 시작한 뒤 하거나 착공식과 동시에 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사업 진행의 한 과정"이라고 말했다.  

도민사회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강정마을회를 비롯한 제주군사기지 저지 범도민대책위원회는 23일 오전 해군기지 착공강행 저지 기자회견을 계획하는 등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사정이 이런데도 제주도의 대응은 미온적인 수준이다.

특히 도가 지난 2월 해군측에 해군기지 관련 소송이 마무리될 때까지 공사를 연기하도록 공식적으로 요청한 내용마저 무시당한 셈이지만 아무런 대응도 못하고 있다.

해군측이 일방적으로 계획했던 안전기원제 날짜가 밝혀진 상황에서도 제주도는 아무런 해명 요구 및 대책조차 수립하지 못하고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아직 방침을 정하지 못했지만 해군기지 관련 소송이 마무리될 때까지 공사를 연기하자는 기존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해군측에 정확한 내용 등을 확인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동은 기자 kde@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